머리말
제1장 소쉬르의 삶과 『일반언어학 강의』의 탄생
1. 소쉬르의 삶
2. 20세기 현대 인문학에서 『일반언어학 강의』의 위치와 의의
3. 『일반언어학 강의』의 성립 과정
4. 『일반언어학 강의』의 최근 판본과 문제점
5. 소쉬르의 전체 저술과 연구 성과에 있어서 『일반언어학 강의』의 자리와 의의
제2장 『일반언어학 강의』의 이론적 얼개와 핵심 개념
1. 역사비교언어학과 서양 언어관의 비판 - 언어학자의 문제와 언어학의 대상
2. 랑그의 성립
3. 기호학의 성립과 기호의 구성 원리
4. 언어학에서 시간성의 문제 - 공시태와 통시태
5. 언어 가치 이론
6. 그 밖의 문제들 - 내재 언어학과 외재 언어학, 단위와 정체성, 언어 메커니즘
7. 지리언어학
8. 문자의 기호학적 위상
제3장 소쉬르 『일반언어학 강의』의 수용 과정과 현대 인문학에 미친 영향
1. 최초의 수용 양상
2. 소쉬르의 『일반언어학 강의』와 구조주의
3. 『일반언어학 강의』가 현대 기호학과 문화 이론에 미친 영향
참고문헌
미완성된, 그러나 동시에 현대 언어학을 성립시킨 명저
그런데 여기서, 이런 의문을 제기할 수 있을 것이다. 아니, 도대체 그 오래된 책을 왜 지금까지 읽어야 한단 말인가? 더욱이 소쉬르가 완성하지 않은 책이라면 그 책을 읽어야 할 필요성이 대체 어디에 있단 말인가? 물론 저자는 이러한 물음에 대해서도 답변을 마련해 주고 있다. 21세기에도 소쉬르의 『일반언어학 강의』를 읽어야 하는 이유는 먼저 『일반언어학 강의』의 현대성에 있다. 『일반언어학 강의』가 품고 있는 소쉬르의 성찰은 가히 현대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시대를 앞서갔으며, 덕분에 현재에도 우리가 참고할 수 있을 정도로 유효한 성찰을 담고 있는 책이라는 것이다. 더욱이 저자는 『일반언어학 강의』에 대한 여러 탐구 덕분에 현재까지도 소쉬르의 새로운 모습이 발견되고 있다고 말한다. 즉 소쉬르와 『일반언어학 강의』는 아직까지도 우리에게 가르쳐 줄 많은 것들을 품고 있다.
소쉬르의 『일반언어학 강의』를 읽어야 할 다음 이유는 『일반언어학 강의』의 역사성에 있다. 소쉬르의 『일반언어학 강의』는 비록 소쉬르 생전에 완성되지는 못한 책이었지만, 그의 두 제자에 의해 편집되어 출간되었고, 그 후로 수많은 학자에게 영감을 불어넣어 현대 언어학, 아니 더 나아가 현대 인문학이 성립할 수 있는 시금석을 놓은 명저였으며, 또한 이러한 통속본에 비판적 견해를 품은 학자들에 의하여 여러 비평본이 나와 소쉬르의 『일반언어학 강의』를 완성하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즉 소쉬르의 『일반언어학 강의』는 비록 미완성된 저서였으나, 『일반언어학 강의』가 없었다면 현대 언어학, 현대 인문학까지도 완성될 수 없었다는 의미에서, 또 여러 학자가 ‘소쉬르의’ 『일반언어학 강의』를 완성하기 위해 진력하고 있다는 점에서, 가히 미완성의 완성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물음과 답변을 통해 다시 만나는 명저, 『일반언어학 강의』
『일반언어학 강의』라는 명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많은 방법이 있을 수 있다. 그리고 그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