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지역사회간호 및 학교보건
제1장 지역사회간호학의 이해
제1절 건강 및 역사
제2절 지역사회간호이론의 6가지 구성요소(Stevens
기출문제
제2장 지역사회간호 관련 이론
제1절 기획이론
제2절 교환이론
제3절 체계이론
제4절 Roy의 적응이론
제5절 Orem의 자가간호이론
제6절 Neuman의 건강관리체계이론
제7절 횡이론적 변화단계이론
제8절 SWOT 분석전략
기출문제
제3장 일차보건의료와 건강증진
제1절 일차보건의료
제2절 건강증진
기출문제
제4장 지역사회 간호행정
제1절 보건의료서비스
제2절 지역사회간호와 보건정책
기출문제
제5장 역학과 질병관리
제1절 역학
제2절 질병관리
제3절 예방접종
기출문제
제6장 산업보건
제1절 산업보건의 이해
제2절 건강진단
제3절 작업환경 관리
제4절 산업재해
제5절 산업장 건강문제
기출문제
제7장 환경과 건강
제1절 환경오염
제2절 공기와 건강
제3절 물과 건강
제4절 식품과 건강
제5절 폐기물 처리
제6절 환경 호르몬
제7절 환경영향평가
기출문제
제8장 학교보건
제1절 학교보건의 이해
제2절 학교보건사업
제3절 학교간호과정
제4절 학생건강평가
제5절 보건실 운영관리
제6절 학교환경관리
제7절 학교 내 감염병 예방관리지침
제8절 학교건강증진
기출문제
제9장보건교육
제1절 보건교육의 개념
제2절 보건교육 관련 이론
제3절 보건교육계획과 보건교육지도안 작성
제4절 보건교육 실시
제5절 보건교육 평가
기출문제
제10장 인구와 건강
제1절 인구의 이해
제2절 가족계획
기출문제
제11장 가족간호
제1절 가족의 이해
제2절 가족간호
제3절 우리나라의 가족
제4절 가족간호과정
기출문제
제12장 재난간호
제12장 재난간호
기출문제
PART 02 정신간호
제1장 정신간호의 이해
기출문제
제2장 인간의 이해
기출문제
제3장 치료적인 인간관계와
따라서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보건의료 환경하에서는 보건교사 임용고시에 도전하는 수험생들께서는 최근의 보건의료분야의 변화추세와 향후 정부의 정책방향 변화에 대해 분야별 전문화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실제 보건교사 임용고시 또한 영역범위의 확대와 더불어 난이도가 더욱더 깊어지고 있는 것이 현재 보건교사 임용고시의 가장 중요한 변화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보건교사 임용고시 준비는 과거처럼 한 명의 유명강사에 의한 일반화된 수험방법만을 고집한다면, ‘보건교사 임용고시 합격’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반드시 아래와 같은 점을 깊이 유의해야 할 것입니다.
첫째, 분야별 전문화된 강사에 의한 시스템적인 보건교사 임용고시 수험방법이 더욱더 바람직하며 성공적인 임용고시 준비가 될 것입니다. 즉, 각 과목별 전공교수에 의한 강의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습니다.
둘째, 최근 보건교사 임용고시에서 출제빈도가 높아지고 있는 분야인 지역사회간호학은 질환 및 환자 위주의 다른 간호분야와는 달리 정부의 정책에 따라 수시로 내용이 변경되고 학습범위 또한 다양하고 복잡하며, 보건의료 관련법규도 수시로 대폭적인 개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이 같은 정부의 보건정책 변화와 이에 대응하는 지역사회간호학 이론에 대한 충분한 이해 없이 단순한 문답형 암기학습만으로 보건교사 임용고시에 도전하게 된다면, 특히 전문가적 논리전개가 요구되는 2차 논술형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게 될 것이고 결국 ‘보건교사 임용고시 합격’의 문턱 앞에서 실패하고 말 것임을 경고합니다.
셋째, 교수의 임용조건에도 현장임상경력이 2년 이상이 필수임을 감안할 때, 보건교사를 강의하는 강사 역시 현장임상경력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학원강의나 동영상 학습 등을 통해 보건교사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특히 지도강사의 보건교사 현장경험 및 정부정책 기획경험, 그리고 실제 지도강사 자신의 논문(박사 및 석사 작성경험 등에 따라 실질적인 수험준비와 임용고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