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YOU! UCC 세상을 바꾸는 창조세대와 UCC 기업 성공전략
저자 마케팅사관학교 외공
출판사 **랜덤하우스코리아(?
출판일 2007-01-15
정가 10,000원
ISBN 9788925505176
수량
목차
여는 글 - 창조세대가 만든 UCC북
프롤로그 - 아직 아마존에도 UCC 책은 없다 
제1부 창조세대의 탄생
누가 창조세대인가 
창조의 신대륙 UCC
제2부 미국의 UCC
유튜브 YouTube - 동영상UCC의 대명사
마이스페이스 myspace.com -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의 강자
야후 YAHOO! - UCC 포털사이트 
제3부 한국의 UCC
싸이월드 cyworld - 한국형 UCC의 효시
아프리카TV afreeca TV - 1인 생방송 방송국
엠군 Mgoon - 동영상 UCC의 기대주
네이버 NAVER - UCC 포털사이트
SBS 넷티비 SBS NeTV - 공중파에서의 UCC   
제4부 창조세대가 세상을 바꾼다
UCC는 고객 주도 혁신의 시작이다
UCC는 창조의 활화산이다
UCC의 빛과 그림자
한국은 UCC 강국이 될 수 있다
에필로그 - 웹3.0을 준비하기 위하여
출판사 서평
1. 왜 지금 UCC 책이 필요한가?
2006년 연말, 국내외 모든 언론매체들은 2006년의 빅뉴스로 너도나도 UCC를 꼽았고, 이 UCC 열풍은 2007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그런 가운데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은 UCC 사용자들을 상징하는 ‘You’를 2006년 ‘올해의 인물’로 선정하면서 UCC에 대한 관심을 더욱 고조시켰다. 과연 UCC는 무엇이며, You는 왜 조명받는 것일까?
인터넷 업계 쪽에서는 2006년 내내 UCC가 최대 화두였다. UCC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UCC 서비스에 열을 올리는 기업들도 늘어...
1. 왜 지금 UCC 책이 필요한가?
2006년 연말, 국내외 모든 언론매체들은 2006년의 빅뉴스로 너도나도 UCC를 꼽았고, 이 UCC 열풍은 2007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그런 가운데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은 UCC 사용자들을 상징하는 ‘You’를 2006년 ‘올해의 인물’로 선정하면서 UCC에 대한 관심을 더욱 고조시켰다. 과연 UCC는 무엇이며, You는 왜 조명받는 것일까?
인터넷 업계 쪽에서는 2006년 내내 UCC가 최대 화두였다. UCC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UCC 서비스에 열을 올리는 기업들도 늘어난 반면, 90년대 후반 닷컴 기업의 실패를 떠올리며 UCC도 특별한 수익 모델 없이 부풀려진 거품일 수 있다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그럼에도 UCC 시장은 어쨌든 점점 커갔다. 또 사용자가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UCC 서비스의 특성상, 기업체는 플랫폼만 제공해주면 될 뿐, 큰 비용이 들어가지 않아도 되었다. 도리어 수익 모델만 잘 개발한다면 훌륭한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아직은 현재진행형이지만 성공한 많은 UCC 기업들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UCC 성공 기업들의 전략을 분석하고 UCC의 실체를 규명하는 것은 매우 시기적절하고 필요한 작업이다. UCC가 2006년 들어서야 관심을 끌기 시작한 아주 새로운 트렌드인 만큼 아직 그런 작업이 제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