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PART 1. 넥스트 인플루언서
Z세대 인플루언서의 부상
남다름과 꾸준함이 성공의 비결, 지미 도널드슨
시선을 사로잡는 요리 스타, 아이탄 버나트
취미였던 헌 옷 수선이 직업이 되다, 심포니 클라크
틱톡 스타가 된 아버지와 아들, 맥팔랜드 가족
군대 이야기로 100만 뷰를 달성하다, 오스틴 알렉산더
게임의 방식을 혁신하라, 세라 쿠퍼
팔로워 10만 명의 유튜버는 어떻게 돈을 벌까
인스타그램, 인기 크리에이터의 비결을 공개하다
팔로워 확대의 마법 탄환, 숏폼 동영상
소셜미디어 서비스의 크리에이터 쟁탈전
100만 달러 펀딩에 성공한 틱톡 뮤지컬 〈라따뚜이〉
도전의 방식이 다르다, 애틀랜타 인플루언서
PART 2. 인플루언서 비즈니스
버추얼 인플루언서, 인간을 대체하다
미디어 기업, 예능의 미래를 틱톡에서 찾다
틱톡, 자가격리 시대 생활의 중심
투자자들을 열광하게 만든 라이브 스트리밍 쇼핑
인플루언서와 팬들을 직접 연결해주는 서비스
성인 전용 소셜미디어 온리팬스의 아슬아슬한 성장
인플루언서 매니지먼트 시장의 성장
뉴스레터 서비스, 인플루언서와 독자를 연결하다
크리에이터 앞세워 유료 뉴스레터 확대하는 포브스
온라인 교육 플랫폼, 인플루언서의 강의를 돕는다
기술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얼마나 민주화했나
PART 3. 넥스트 콘텐트
시대를 반영한 콘텐트, <판데모니엄>
자가격리 시대의 유쾌한 기록, 〈락 다운〉
소셜미디어 서비스, 주류 무대로 진출하다
케이블TV의 몰락, A+E와 스냅챗의 제휴
코로나바이러스 이후의 대세, 스트리밍 서비스
세계가 열광한다, 디즈니의 광폭 행보
스트리밍, 타깃광고, 개인정보보호의 삼각관계
숏폼 성공의 열쇠는 형식이 아니라 콘텐트
콘텐트 공급 방식은 소비자의 입맛에 맞춰야 한다
미디어 스타트업과 콘텐트의 미래
에필로그_ 이미 시작된 새로운 미래
넥스트 인플루언서, 규모는 커지고 영역은 분화된다
인터넷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부상하기 시작한 온라인 인플루언서. 틱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인플루언서 시장도 하루가 다르게 커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이후 인플루언서들이 만드는 콘텐트와 관련 비즈니스가 비약적으로 성장했다.
유튜브 스타 지미 도널드슨. 그가 만드는 콘텐트는 한 해에 40억 뷰 이상을 만들어낸다. 그로 인한 수입은 수천만 달러, 우리 돈 수백억 원 이상이다. 틱톡 스타인 애디슨 래 이스터링, 샤를리 다멜리오도 마찬가지다. 두 사람 모두 한 해에 500만 달러 이상을 벌어들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들의 영향력은 웬만한 TV 스타를 뛰어넘는다.
최근들어 온라인 인플루언서들은 유튜브에서 시작해 틱톡, 인스타그램, 스냅챗 등의 소셜미디어로 분화해나가고 있다. 시장이 커지면서 활동 분야나 수익 모델도 다양해졌다. 이전에는 콘텐트에 포함되는 광고가 주 수익원이었다면, 이제는 기업 협찬이나 기부, 후원 등으로 벌어들이는 수익이 더 커지는 모양새다. 분야가 다양해지고 시장이 커지는 만큼 팔로워 수 못지않게 전문성도 강화되고 있다. 기업들은 각 분야에 특화된 인플루언서들과 마케팅과 홍보를 진행한다. 팔로워 수가 조금 부족하더라도 말이다. 전문성을 바탕으로 관련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인플루언서들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새로운 시장으로 부상하는 인플루언서 관련 비즈니스
대면접촉의 부재와 이동 제한은 콘텐트로 수익을 올리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이전에 없던 기회를 제공했다. 온라인 인플루언서들이 성장하면서 관련 비즈니스도 다양화되는 추세다. ‘카메오’ 등 인플루언서와 팬들을 직접 연결해주는 서비스와 플랫폼들이 등장했고, ‘패트리온’과 같이 구독자들이 후원하는 모델도 영역을 넓히고 있다. 기자 인플루언서들을 독자와 직접 연결해주는 ‘서브스택’도 성장세다. 사업자와 크리에이터들의 온라인 상품 판매를 돕는 ‘팝숍 라이브’는 투자자들의 폭발적인 관심 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