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듯한 월급에서 투자금을 만들기 위해서는
술술 새는 돈부터 점검해야 한다!
수입을 늘리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큰 변화가 없는 월급에 매여 살 수밖에 없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재테크는 새는 돈을 점검하는 것이다. 지출을 줄이면 자연스럽게 모이는 돈이 늘어난다. 그렇지만 짠테크를 한답시고 무작정 안 먹고 안 쓰다가는 건강이 무너지고, 주변에 민폐를 끼치는 경우까지 생긴다. 중요한 것은 우리 집의 수입과 지출을 잘 파악하고 거기서 어떤 것을 줄일 수 있을지를 합리적으로 판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 가계부를 통해 그 과정을 조금 더 손쉽게 만들어준다.
단순히 기록만 하는 가계부는 소용없어요!
수입과 지출만 기록해서는 발전이 없다. ‘가계부 하나로 이게 되겠어?’하는 꿈같은 목표라도 좋으니 나만의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 보자. 저자가 제시한 미션을 수행하면서 적은 돈이라고 무시했던, 필요할 때마다 사면되지 했던, 자잘한 지출 항목을 점검하다 보면, 그 목표를 위해 내가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감이 잡히기 시작한다. 그에 맞게 일주일 생활비를 책정하고 실천하면 절약과 저축이 저절로 된다. 이 가계부는 그 과정을 기록하는 곳이다. 오늘 나의 하루는 어땠는지 지출내역을 기록하며 돌아보자. 돈과 끊임없이 대화하며 목표에 어느 정도 다가섰는지 확인하자. 가계부 하나로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
가계부 작성법에 대한 안내가 더 할 수 없이 자세하다!
다른 가계부들과 달리 이 가계부에는 기록 할 수 있는 서식만 들어있는 게 아니다. 어떤 시스템으로 가계부를 구성하는지, 매일 가계부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실제 예를 들며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지금까지 가계부를 써 본 적이 없는 사람이라도 이 가계부만 있으면 너끈히 쓸 수 있다.
또한, 이 가계부는 구입 시점과 상관없이 쓸 수 있는 형식이어서 새해를 맞아 샀다가 작심삼일로 끝났다고 버리지 않아도 된다. 언제든 쓸 수 있는 구성이어서, 언제 샀든, 중간에 포기했다가 다스 쓰든 12개월을 꽉 채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