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신라의 웃음-신라인들의 맑고 그윽한 마음ㆍ8
신라 흙 인형-신라인들의 모든 감성이 깃들다ㆍ18
석굴암-석가모니가 큰 깨달음을 얻다ㆍ28
다보탑과 석가탑-부처의 나라가 되기를 바라다ㆍ40
우리 겨레와 용?-이 세상 만물의 근원은 용이다ㆍ50
불교와 연꽃-연꽃은 부처님이고 불법이다ㆍ60
신라 배와 항해술-섬 사나이 궁복, 바다를 주름잡다ㆍ68
경주 포석정지-놀이터가 아니라 사당이었다ㆍ78
운주사 천불천탑-그 어떤 권위도 찾아볼 수 없다ㆍ88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서로 모자람을 채워 주는 역사책ㆍ96
고려청자-청자 빛깔은 푸른빛일까, 파란빛일까?ㆍ104
고기 음식과 소주-몽골 침략 130년, 바뀐 것도 많네!ㆍ114
팔만대장경과 해인사 장경판전-나무에 새긴 오천만 자의 기적ㆍ124
직지심체요절-세계 으뜸 금속 활자 인쇄술ㆍ136
고려 불화-고려 불화는 초정밀 수출품이었다ㆍ146
사진과 그림 제공 및 출처ㆍ158
출판사 서평
[02 통일신라와 고려 시대 - 내용 및 특징]
『문화유산으로 보는 역사 한마당2』는 삼국 시대를 거쳐 ‘통일신라와 고려 시대’에 이르기까지 천 년 남짓 국가 종교로서 우리 겨레의 삶에 엄청난 영향을 끼친 불교문화에 대해서 깊이 있게 다루고 있다.
이 책에서는 불교문화의 결실로 오늘날까지 꾸준히 전해지고 있는 역사 유물을 주로 다루고 있다. 먼저 통일신라 편에서는 신라인들의 맑고 그윽한 마음을 웃음으로 나타낸 얼굴무늬 수막새, 신라인들의 모든 희로애락이 깃들어 있는 신라 흙 인형, 석가모니가 큰 깨달음을 얻은 모습을 나타...
[02 통일신라와 고려 시대 - 내용 및 특징]
『문화유산으로 보는 역사 한마당2』는 삼국 시대를 거쳐 ‘통일신라와 고려 시대’에 이르기까지 천 년 남짓 국가 종교로서 우리 겨레의 삶에 엄청난 영향을 끼친 불교문화에 대해서 깊이 있게 다루고 있다.
이 책에서는 불교문화의 결실로 오늘날까지 꾸준히 전해지고 있는 역사 유물을 주로 다루고 있다. 먼저 통일신라 편에서는 신라인들의 맑고 그윽한 마음을 웃음으로 나타낸 얼굴무늬 수막새, 신라인들의 모든 희로애락이 깃들어 있는 신라 흙 인형, 석가모니가 큰 깨달음을 얻은 모습을 나타낸 석굴암 본존 석가여래, 부처의 나라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세운 다보탑과 석가탑, 이 세상 만물의 근원인 용이 불교와 하나가 되는 우리 겨레와 용, 연꽃이 불교에 들어와 생명의 꽃이자 진리의 꽃으로 활짝 피어나는 불교와 연꽃 등을 다루고 있다.
연꽃은 불교문화를 아는 데 밑바탕이 되는 상징이다. 원래 생명의 꽃인 연꽃의 상징성은 인도의 고대 사상에서 왔다. 이 연꽃이 불교에 들어와 생명의 꽃이자 진리의 꽃으로 활짝 꽃을 피운 것이다. 용도 마찬가지이다. 불교가 이 땅에 들어오기 전 우리 겨레는 이 세상 모든 만물이 기(氣?기운의 운동으로 생겨나고 사라진다고 보았다. 바로 이 기가 한곳에 딱 뭉쳐진 상태를 용이라는 상상 속 짐승으로 형상화했던 것이다. 그러니까 이런 용의 상징성이 마침내 불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