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판 지은이 서문 8
서론 : 마침내 주체 없는 객체를 향하여 13
1장 실재론적 존재론에 대한 근거 40
존재론의 죽음과 상관주의의 발흥 41
상관주의적 순환을 단절하기 48
실험 활동의 존재초험적 근거 60
이의와 응답 66
상관주의의 기원 : 현실주의와 인식적 오류 74
지각의 수위성을 내세우는 주장에 관하여 81
2장 실체의 역설 88
서론 89
아리스토텔레스, 실체, 그리고 성질 94
실체의 역설 104
3장 잠재적 고유 존재 117
머그잔이 파란색을 나타내다 118
들뢰즈의 분열증 : 일원론과 다원론 사이에서 128
잠재적 고유 존재 144
토끼와 모자의 문제 158
객체에 대한 지젝의 반대 171
4장 객체의 내부 189
객체의 폐쇄성 190
객체들 사이의 상호작용 215
자기생산적 객체와 타자생산적 객체 229
번역 244
자기생산적 질식 : 라캉주의 임상학의 사례 262
5장 끌림 체제, 부분, 그리고 구조 273
제약 조건 274
부분과 전체 : 객체지향 존재론의 기묘한 부분전체론 294
시간화된 구조와 엔트로피 321
6장 평평한 존재론의 네 가지 논제 345
두 가지 존재론적 담론 : 라캉의 성별화 그래프, 그리고 존재를 생각하는 두 가지 방식 346
유일한 세계는 존재하지 않는다 380
존재는 평평하다 394
감사의 글 411
참고문헌 416
인명 찾아보기 423
용어 찾아보기 425
존재는 평평하다 : 평평한 존재론의 네 가지 논제
브라이언트가 제시하는 객체지향 존재론으로서의 ‘존재자론’이 옹호하는 ‘평평한 존재론’의 네 가지 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객체는 물러서 있다는 논제인데, 그리하여 현전 혹은 현실태에 의해 전적으로 규정되는 객체는 전혀 없기에 모든 객체는 환원 불가능한 독자적인 실체성의 여지를 언제나 갖추고 있다. 둘째, ‘유일한’ 세계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논제인데, 말하자면 모든 객체의 ‘단일한 조화로운 통일체’는 없으며 다양한 관계를 이루는 다수의 회집체가 있을 뿐이라는 주장이다. 이렇게 해서 평평한 존재론은 전체론을 배제하게 된다. 셋째, 객체들 사이의 어떤 종류의 관계도 여타 종류의 관계보다 특권적이지 않다는 논제인데, 여기서 브라이언트가 구체적으로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은 인간/세계 혹은 주체/객체가 어떤 의미에서도 근본적이지 않다는 주장이다. 마지막이자 넷째로, 모든 규모에서 온갖 종류의 객체는 그 존재론적 지위가 동등하다는 논제인데, 그리하여 어떤 존재자(혹은 어떤 종류의 존재자도 여타 존재자의 근원으로서의 특별한 지위를 부여받지 못한다.
이렇게 해서 브라이언트의 존재자론은 “존재한다는 점에서 모든 객체가 동등하”기에 존재자들 사이에 어떤 주어진 위계도 허용하지 않는 존재론적 평등주의로서 ‘객체들의 민주주의’를 구성한다. 평평한 존재론이라는 틀을 통해서 브라이언트는 “사회적·정치적·문화적 이론 및 철학 안에서 인간적이고 주관적이며 문화적인 것들에 대한 강박적인 집중을 줄이”고 “비인간 행위자들에 대한 더 올바른 이해를 계발하”는 활동을 고무하고자 한다.
객체의 이겹 구조 : 객체 = ‘잠재적 고유 존재’ + ‘국소적 표현’
객체지향 존재론으로서의 ‘존재자론’은 독자적인 개체로서의 객체라는 개념을 견지하기 마련이다. 그리하여 첫째, 객체는 자신이 맺은 관계들과 자신의 성질들로부터 독립적인데, 브라이언트는 이들 특성을 각각 ‘물러서 있음’과 ‘자기타자화’라고 일컫는다. 또한, 객체는 자신의 성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