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그림 멘토 버트 도드슨의 드로잉 수업
저자 버트 도드슨
출판사 미디어샘(media SAM
출판일 2021-02-24
정가 20,000원
ISBN 9788968571749
수량
01 드로잉의 과정
02 거장들의 필치
03 비례와 물체의 계측
04 빛의 환영
05 공간감의 환영
06 질감의 환영
07 패턴과 구도
08 드로잉과 상상
드로잉은 이론이 아니라 보는 과정일 뿐이다

《드로잉 수업》은 1992년 ‘연필 드로잉’이라는 제목으로 예경출판사에서 번역되었다가 곧 절판되었다. 이 책으로 드로잉을 공부한 국내의 많은 독자들은 여전히 이 책이 복간되기를 간절히 바라왔다. 이번에 새롭게 번역 출간된 《드로잉 수업》은 기존에 누락되거나 오역한 부분을 모두 바로잡았으며, 드로잉 용어도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 설명했다. 또한 판형 역시 부담없이 펼쳐볼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드로잉 수업》은 총 8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빛과 형태, 원근법과 질감, 구도, 비례 등 기본적인 드로잉의 요령에 대해 쉽고 알기 쉽게 설명한다. 무엇보다 다른 책에서는 볼 수 없는 거장들의 선과 필치의 특징을 따라할 수 있도록 마련한 장은 이 책에서만 볼 수 있는 재미다.

또한 각 장마다 버트 도드슨의 드로잉 노하우가 엿보이는 대목이 눈에 띈다. 명암을 넣을 때 빛과 그림자의 영역을 지도 구획하듯 나누라는 것은 간단하면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팁이다. 대상을 그릴 때 물체를 그린다고 생각하지 말고, 형태와 선을 그린다고 생각하면 훨씬 쉽게 그릴 수 있다. 두상을 그릴 때 달걀에 눈 코 입을 그려넣어 연습을 하면 보는 각도에 따라 인물이 어떻게 보이는지 쉽게 가늠할 수 있다. 입체감 있는 물체를 그릴 때는 모든 물체를 도형으로 생각하면 쉽다. 사람도 원통이라는 도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건물이나 의자와 같은 사물은 직육면체의 집합이다. 이처럼 《드로잉 수업》은 책 곳곳에 드로잉의 키워드가 될 만한 힌트가 숨겨져 있다. 이런 보석 같은 조언들이 수십 년간 전 세계 드로잉 입문자들에게 끊임없이 사랑받아오며 고전으로 자리매김한 이유다.


친근하면서도 깊이 있는 드로잉 비결

ㆍ종이를 보지 말고 그리세요. 종이를 보지 않고 그리는 것은 윤곽에 대한 감각을 높여줍니다.
ㆍ거장의 필치를 모방하세요. 모방이야말로 창조의 원동력입니다.
ㆍ달걀에 눈 코 입을 그려 두상을 그리세요. 머리를 그리기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