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기하고 풀기만 하는 수학은 그만!
이제는 ‘스토리텔링 수학’이다
교육과학기술부가 2013년 3월부터 초.중.고의 수학 교과서를 생활 속의 사례를 통해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설명하는 ‘스토리텔링(Story telling’형으로 점차 바꾸겠다고 발표한 후부터 ‘스토리텔링 수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스토리텔링(이야기체 수학이란 수학 개념과 공식을 설명할 때, 실제 사례를 담아 마치 이야기해 주듯이 개념과 공식을 전달하는 학습 방법을 말한다. 즉, 수학 이론이나 개념 설명은 간단하게 나오고 공식이나 문제 중심으로 되어 있던 것을 흥미로운 이야기와 풍부한 사례를 담아 구성하는 것이다.
스토리텔링형 수학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수학동화’이다. 수학동화에는 어린이들이 공감하기 쉬운 소재와 그들 눈높이의 등장인물이 나오며, 수학 개념과 원리를 찾아내고 해결해가는 과정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력, 그리고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이러한 중요성을 인식한 와이즈만 영재교육이 초등학생들을 위해 출간한 두 번째 수학동화가 《수학 도깨비》이다.
진짜 ‘수학의 힘’ 키워 주는 와이즈만 수학 동화!
매일 수없이 많은 수학동화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그 많은 수학동화들 중에서 옥석을 가리는 핵심은 어린이들의 눈높이와 경험이 반영되어 있는가이다. 와이즈만 영재교육은 수년간 ‘실생활 수학’, ‘통합교과’, ‘스토리텔링 수학’을 표방해 왔고 어린이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실행하면서 콘텐츠를 축척해 왔기 때문에 진짜 수학의 힘을 키워 줄 수 있는 수학동화가 어떤 형식이어야 하는지를 고민해 왔다.
《수학 도깨비》는 초등학교 1.2학년이 아주 좋아하는 옛이야기에서 모티브를 얻어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녹여낸 점이 매력이다. 1학년은 여전히 그림책에 익숙한 독자들이며, 2학년 역시 텍스트 위주의 책을 읽기에는 버겁다. 《수학도깨비》는 그런 점을 감안하여 짧은 글에 그림책과 같은 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