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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교사교육의 딜레마
저자 David F. Labaree
출판사 박영스토리
출판일 2020-06-30
정가 18,000원
ISBN 9791165190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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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 교육대학, 곤경에 처하다

Chapter 2 교사교육의 낮은 지위,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나

Chapter 3 오늘의 교사교육, 무엇이 독특한가

Chapter 4 교육 연구, 무엇이 문제인가

Chapter 5 교육 연구자, 어떻게 길러지는가

Chapter 6 교육대학 교수, 어떤 지위를 차지하고 있나

Chapter 7 교육대학, 진보주의와 사랑에 빠지다

Chapter 8 교육대학의 딜레마, 어떻게 할 것인가
우선 이 책에서 기술하고 있는 교육대학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교사교육기관인 교육대학은 고등교육의 학문 서열에서 아주 낮으며, 교사교육기관에서 가르치는 교수들 또한 학문분야에서 낮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연구분야와 연구자로서 교수진의 지적 자질의 문제일 수밖에 없는 이 상황에서, 교육대학은 어떻게든 이를 만회해보겠다고 연구대학의 지위를 얻으려고 노력하고 있고, 종합대학 내에 머무르기를 바라고, 더욱이 교사교육기관으로서 교육대학의 교수진들은 연구 실적으로 교사교육기관의 낮은 사회적 지위와 학문적 지위를 넘어서고자 한다.” 교육대학을 바라보는 저자의 이런 관점은 좀 더 신랄한 용어들로 교육대학과 그 곳에서 교사교육자로 일하는 교육대학 교수진들을 거론한다. “교사교육기관은 조롱의 대상이 된 지 오래며, 교사교육의 딜레마 상황을 타개해 나갈 만한 변화없이 쏟아지는 비판을 확대 재생산하고 있다. 교육대학의 교수에 대한 경멸은 가히 보편적이다. 연구실적의 생산성에 집착하고, 교사교육에 도움이 안되는 순수하고 엄밀한 지식 추구에 목을 매며, 교환가치를 생성해 내려 애쓴다는 것이다. 전문성을 갖춘 직업으로 교직을 두둔하려 다른 학문분야의 엘리트 학생과 엘리트 전문직과의 유대를 강화하려 하지만 쉽지 않다. 그러다보니 종합대학 내에서 교사교육을 담당하는 교수와 연구를 수행하는 교수의 위계가 점차 두드러지고, 교사교육을 담당하는 교수진 사이에서의 분화와 계층화도 점차 뚜렷해지는 경향이 나타난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조롱과 경멸이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교직과 교육대학에 대한 조롱섞인 저자의 비평은 미국의 맥락에서 이해될 필요가 있다. 연구목적이자 연구결과이기도 한 본서의 두 가지 주요 내용은 “첫째, 교육대학의 낮은 지위의 원인과 결과, 둘째, 교육대학이 수행하게 된 교육적이고 지성적인 과업의 특이한 속성을 새롭게 보게 재구성한 것”이다. 무엇보다 사회학적 연구가 갖는 틀로서, 본서의 비평적 기술은 미국 교육대학 전체를 관통하는 규칙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