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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한국 근현대 민중중심 제천의례 조명 - 한국종교연구총서 16
저자 박광수 외공저
출판사 모시는사람들
출판일 2021-02-20
정가 16,000원
ISBN 9791166290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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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학에서의 제천의례의 일상화 ┃조성환
I. 들어가며
II. 본론
1. 조선 초기의 제천의례 논쟁--변계량의 동국제천설
2. 수운의 제천의례-- 하늘에 가르침을 구하다
3. 해월에서의 조상제사의 전환--하늘이 부모다
4. 향아설위의 함축--제천의례의 일상화
III. 맺음말
대종교의 제천의례 ┃김동환
Ⅰ. 머리말
Ⅱ. 대종교의 제천의례
1. 기원
2. 전개
3. 복원
4. 의식
Ⅲ. 맺음말
원불교 법인기도(法認祈禱의 정신적 자기희생과 종교적 함의 ┃허석
Ⅰ. 들어가는 말
Ⅱ. 법인기도의 과정과 정신적 자기희생
1. 법인기도의 동기: 사회적 혼란과 인류 구원
2. 법인기도의 과정: 신념의 내면화
3. 법인기도의 결과: 정신적 자기희생과 공인(公人으로의 탄생
Ⅲ. 법인기도의 정신적 자기희생의 성격
Ⅳ. 법인기도 의례가 갖는 종교적 함의
1. 기도의례를 통한 성속(聖俗의 분리와 일치의 경험
2. 정신적 자기희생에 의한 통과의례의 성격
3. 의례의 공동체성을 통한 깨달음의 확산
Ⅴ. 맺음말

대종교·원불교의 제천의례와 역학적 의미 ┃박광수·임병학
Ⅰ. 시작하는 말
Ⅱ. 대종교의 제천의례와 단군신앙(삼신일체 신앙
1. 선의식(?儀式의 전개와 상징체계
2. 단군신앙의 역학적 의미
Ⅲ. 원불교의 법인기도와 팔괘기(八卦旗
1. 법인기도의 전개와 제천의례적 성격
2. 법인기도의 팔괘기와 『주역』의 팔괘도(八卦圖
Ⅳ. 맺음말
증산계 종단의 치성의례 ┃박인규
Ⅰ. 들어가며
Ⅱ. 대순진리회 치성의례의 유래와 변천
1. 치성의례의 유래
2. 치성의례의 변천
Ⅲ. 치성의례의 절차
1. 치성의 준비
2. 치성의 설행
3. 음복
Ⅳ. 마치며
금강대도의 경천사상과 치성 ┃이재헌
Ⅰ. 시작하는 말
Ⅱ. 토암의 종교체험과 천제에 나타난 경천사상
Ⅲ. 금강대도의 치성과 제향
Ⅳ. 금강대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하늘에 대한 제사를 끊임없이 이어왔다. 특히 이러한 우리의 제천의례는 고대로부터 고려왕조를 지나 조선왕조 초기에 이르기까지 통치자가 주관하여 진행되었을 뿐만 아니라 민중과 함께 일반화되어 설행되었다. 그러나 유교의 통치이념이 정착함과 동시에 제천의례에 대한 정치적 위상과 의미 변화가 불가피하게 되었고, 종국에는 전면적으로 중단하기에 이르렀다. 조선왕조의 국가적 제천의례의 중단은 오히려 민중의 제천의례가 강화되는 계기가 되었다. 조선조 후기와 일제강점기라는 연이은 국가적 위기의 상황 속에서 일반 백성들이 숨어서 지낸 제천의례에 대한 사료는 도처에 산재해 있다.

배달의 민족, 하늘의 의미를 되새기다
이 책은 글의 성격과 내용에 따라 전체 8편의 논문으로 구성되었다. 조선 후기와 구한말 한국 사회에서 국가와 국민은 바람 앞에 촛불 신세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민족종교 지도자들은 민중 차원의 제천의례를 다양한 이름으로 설행하면서 한민족의 정신을 고취시키고, 더 나아가서는 독립운동을 전개하는 원동력으로 삼았다. 그야말로 배달의 민족인 우리 민족에게 하늘의 의미를 일깨운 것이 바로 민족종교의 제천의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출발은 역시 동학이다. 동학은 ‘사람이 곧 하늘이다’는 명제로 민중을 일깨웠다. 그리고 하늘을 우리의 일상으로 가져왔다. 조성환 박사의 ?동학에서의 제천의례의 일상화?는 이러한 상황을 전체적으로 조망하기에 매우 의미 있는 작품이다. 동학에서의 일상의 심고(心告과 식고(食告는 ‘제천(祭天’의 본질적인 의미-양식과 불가불리의 관계에 있으며, 생활의 성화(聖化로서의 제천의례의 특성을 잘 보여준다는 점, 그리고 그것을 통해 동학의 인내천, 시천주의 이념을 구현하고 있다는 점을 구명하고 있다.
김동환 연구원의 글은 대종교의 제천의례에 대한 연구이다. 대종교의 종지는 경봉천신(敬奉天神이라 하여 공경으로 하느님을 받드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어 이러한 대종교의 제천의례는 선의식으로 완성되는데, 이 선의식은 종례의 유교적 제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