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정약용
저자 햇살과나무꾼
출판사 어린이중앙(중앙M&B
출판일 2006-02-15
정가 8,000원
ISBN 9788959863501
수량
목차
글쓴이의 말
궁금한 게 너무 많아
1. 동헌의 아낙네
2. 작은 산이 큰 산을 가리네
3. 호기심 많은 형제들
백성을 살찌우는 공부
1. 실학에 눈을 뜨다
2. 생각이 같은 왕, 정조
3. 새로운 학문, 천주학
벼슬길에서
1. 백성을 살리는 거중기
2. 암행어사, 출두요!
3. 어진 원님
4. 날개가 꺾이다
유배지에서 꽃피운 학문
1. 절망 속에서 길어 올린 꿈
2. 학문 탐구에 힘쓰며
3. 유배에서 풀려나
열린 주제
인물 돋보기
연대표
출판사 서평
개혁적 사상가로서 500권이라는 방대한 양의 저서를 남기며 실학을 집대성한 정약용의 인간적인 면모와 업적이 초등학생이 이해하기 쉽게 4부로 나뉘어 연대기적 구성으로 소개됩니다. 호기심 많은 어린?시절과, 실학과 천주학 등 새로운 학문에 눈뜨는 청년 시절을 거쳐 벼슬길에 나아가 백성과 나라를 구하기 위해 일하고, 마지막 학문적 집대성을 이뤄내는 귀양살이까지의 파란많은 생애와 업적이 그가 이루고자 했던 개혁에 초점을 두고 펼쳐집니다.
연천 현감을 지낸 정재원의 막내아들로 태어난 정약용은 약전, 약종 등 형들을 따라다니며 총기 어린 호기...
개혁적 사상가로서 500권이라는 방대한 양의 저서를 남기며 실학을 집대성한 정약용의 인간적인 면모와 업적이 초등학생이 이해하기 쉽게 4부로 나뉘어 연대기적 구성으로 소개됩니다. 호기심 많은 어린시절과, 실학과 천주학 등 새로운 학문에 눈뜨는 청년 시절을 거쳐 벼슬길에 나아가 백성과 나라를 구하기 위해 일하고, 마지막 학문적 집대성을 이뤄내는 귀양살이까지의 파란많은 생애와 업적이 그가 이루고자 했던 개혁에 초점을 두고 펼쳐집니다.
연천 현감을 지낸 정재원의 막내아들로 태어난 정약용은 약전, 약종 등 형들을 따라다니며 총기 어린 호기심을 보이고, 부지런히 학문을 갈고 닦아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틔워 갑니다. 1776년 영조가 죽고 정조가 왕위에 오를 무렵, 젊은 학자들 사이에 인기가 있던 ≪성호사설≫을 열다섯의 청년 정약용은 처음 접하게 됩니다. 실학자 성호 이익이 정치, 경제, 철학, 역사, 과학에 대해 정리한 이 책을 통해 신분제도, 토지 제도 등 조선이 안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 인식하게 되고 이후 실학 사상을 폭넓게 공부하는 계기가 됩니다. 아울러 인간 사이의 평등을 이야기하는 천주학에도 관심을 갖습니다.
벼슬길에 나아간 정약용은 정조의 명령으로 수원 화성을 짓게 되는데 이때에도 거중기를 만들어 공사일을 하는 백성들의 편의를 도모하는 등 과학적 건축 방식을 도입합니다. 한편 암행어사가 되어 백성들을 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