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기회의 직업 보험 TM
나 연봉 1억 찍으러 왔어요
보험 TM, 그것이 알고 싶다
한 건 계약하려다 발목 잡힌다
알아야 팔 수 있다
콜센터에 적합한 성향은?
제2장
영업에서 계약은 인격이다
최저 시급 8,590원
나에게 맞는 콜센터 찾기
날 따라 해 봐요, 이렇게
고객의 언어로 소통하라
나를 각인시켜라
제3장
다시 일어설 수 있었던 보험 TMR
나 자신을 믿는 긍정 마인드
피, 땀만 흘리면 기본급을 면치 못한다
아이와 함께한 7년
보험 시장은 위기인가, 기회인가
제4장
친근감 있는 스크립트 활용법
센스도 연습으로 길러진다
고객의 속마음에 답이 있다
품격 있는 세일즈
강압적인 판매는 고객을 떠나게 한다
첫발, 두 발, 세 발, 백 발, 만 발
제5장
IMPOSSIBLE? I’M POSSIBLE!
열정의 온도가 소득을 결정한다
누가 뭐래도 keep going
IMPOSSIBLE? I’M POSSIBLE!
생각의 전환이 필요한 때
맺음말
부록
“보험을 모르고 입사해서 텔레마케터의
노하우를 전하는 작가가 되기까지”
2019년 12월 중국에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시작되고 2020년 1월 우리나라에 첫 확진자가 나온 것을 시작으로 2020년 12월 현재 확진자가 하루 1천여 명을 웃도는 등 3차 유행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마스크 착용은 필수이고 어딜 가나 체온을 측정한다. 편의점, 은행, 약국 등을 방문해 보면 투명 칸막이가 설치돼 있다. 코로나19로 생긴 변화다. 산업 트렌드에도 많은 변화가 있다. 우리는 고객과 마주하지 않고 서비스와 상품 등을 판매하는 언택트 시대의 길목에 서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TM 업무에 관심이 많이 쏠리고 있다. TM의 종류는 참 다양하다. 보험, 병원, 은행, 통신사, 카드, 대출, 복권, 주식, 부동산, 대리운전, 홈쇼핑, 음식 주문 상담 등 많기도 많다. 그중에서도 보험 TM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자 한다.
‘나도 고객이랑 할 말 좀 많았으면 좋겠다.’
이 짧은 글 안에는 수많은 뜻이 있다. 조리 있게 상품을 설명하고 시기적절하게 반론하면서 계약을 끌어내고 싶다는 뜻일 것이다. 혹자는 ‘이런 게 고민거리야?’라고 할 정도로 탁월한 세일즈 능력을 겸비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런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그냥 덮어도 괜찮다. 평소에는 누구보다 말을 잘하고 내 얘기에 지인들이 배꼽을 잡고 웃는데 왜 눈앞에 보이지도 않는 고객과 통화할 때면 ‘얼음’이 되어 말문이 막히는 걸까?
‘코로나 팬데믹 이후 대면 영업으로 고객을 만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는데 TM 영업은 괜찮지 않을까?’라고 생각하며 대면 영업에서 TM 영업으로 전향하려는 움직임도 보인다. 이 책을 집어 든 독자라면 아마도 TM 영업을 하면서 실적이 저조하거나 TM 경험이 전무한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영업하려고 하면 가슴이 터질 것처럼 떨리는 영업 사원, 고객과 어떤 말을 해야 할지 모르는 영업 사원, 추가 세일즈를 어떻게 끌어내야 하는지 감이 없는 영업 사원이라면 도움이 될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