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한류 : 역사, 이론, 사례
저자 윤태진 외공저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출판일 2019-12-16
정가 36,000원
ISBN 9788946068438
수량
시작하며: 한류 ― 20주년, 회고와 전망


1부 한류의 다양한 역사

1장 ‘한류 연구’의 발생, 발전 그리고 확장: 지난 20여 년간 학자들이 한국 대중문화로부터 찾아낸 것들

2장 한류: 수많은 담론, 하나의 관점

3장 신한류 시대 문화산업에 대한 비판적인 해석


2부 한류 연구의 새로운 관점들

4장 동아시아 너머의 한류: 한류의 전 지구적 소비에 대한 이론적 고찰

5장 가내수공업자의 짝사랑?: 소셜 미디어 시대 K팝의 (초국가적 팬덤 관리

6장 글로벌 K팝의 포스트 식민주의적 생산과 소비


3부 온라인 미디어와 글로벌 팬덤

7장 팬 경제와 소비: 중국 내 한국 아이돌 팬덤을 중심으로

8장 남미 내 한류 수용과 팬 참여 문화: 언론 보도 내용을 넘어서

9장 이슬람 세계로 스며든 한류: 튀니지의 한류에 대한 연구


4부 한류의 초국가성

10장 일본 내 한류와 혐한론

11장 신한류 시대, 텔레비전 포맷의 수출입: 리얼리티 프로그램 <아빠! 어디가?>의 한국판과 중국 리메이크판 비교 분석

12장 미국 내 한류의 초국가적 미디어 문화와 소프트파워

13장 베트남 한류를 통해 본 아시아 내 초국가적 문화적 흐름
일방향의 흐름을 넘어 문화적 조우로!


‘한류’는 전 지구적 흐름의 역사에서 독특한 현상이 분명하다. 전통적으로 문화적 권력이 강하지도, 경제적으로 지배적이지도 않은 작은 나라에서 만들어진 텔레비전 드라마와 노래들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는 현상은 비평가들과 학자들에게 놀라울 뿐 아니라 신기한 현상이었다. ‘한때의 유행’으로 여겨진 한류는 20여 년이 지난 지금 훨씬 더 강력해져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가 한국 문화산업의 큰 시장으로 유지되고 있는 가운데, 북미와 남미, 유럽과 중동, 심지어 아프리카 일부 국가에서까지 한국의 대중문화를 수용하고 있는 것이다. 한류는 현재 핵심 콘텐츠(텔레비전 드라마와 K팝 등부터 준핵심 콘텐츠(비디오게임과 한식 등, 파생적 한류 상품과 서비스(관광, 화장품, 성형, 패션, 언어 서비스 등, 유통 채널(다양한 플랫폼 테크놀로지, 효과(상품 판매와 국가 이미지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고 있다.

이 책은 단순히 문화상품을 연구한 것이 아니다. 한류의 특성과 형식상의 변화, 한류 연구에서 개념적이고 이론적인 변화, 미디어 테크놀로지가 한류에 미친 영향 등 다양한 주제와 사례를 담았다. 이를 통해 저자들은 다양한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구조, 한류 이론과 개념을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글로컬라이제이션과 문화적 혼종성, 초국가성을 포괄하는 더 넓은 관점으로 확장시키고자 뜻을 모았다.



이론적 도전 과제들과 세계의 경험적 사례로 분석한 한류


이 책은 「시작하며」를 비롯해 4부 13개의 장으로 구성되었다.

1부에서는 단순히 한류‘의’ 역사가 아닌 한류에 ‘대한’ 역사, 또는 한류가 지닌 다양한 측면들의 역사를 다룬다.

1장에서는 한류의 발생과 발전을 학계가 어떻게 수용했는지, 한류 연구 내 이론적 측면에서의 발전은 무엇인지, ‘한류 연구’에 대한 두 개의 상이한 역사를 비교함으로써 문화적 환경과 역사적 환경이 학문 분야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았다.

2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