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논어≫에 나타난 문학론
1. 문제를 제기하면서
2. ≪논어≫에 나타난 문학론의 예
3. 동양 문학론의 근원 고찰 의의와 전망
≪동인시화≫를 통해 본 서거정의 용사와 점화에 대한 인식
1. ≪동인시화≫에서 서거정은 용사와 점화를 어떻게 바라보았을까?
2. ≪동인시화≫에 나타난 용사론
3. ≪동인시화≫에 나타난 점화론
4. 용사와 점화로 표절 극복
송강 정철의 한시에 나타난 용사와 점화
1. 송강의 한시를 통해 본 용사와 점화 그리고 도습
2. 경서 구절 인용과 창신
3. 전인의 문학 작품 모방과 창신
4. 지나친 연군에 담긴 송강의 의도
고전문학을 통해 본 점화평과 점화 작법의 실재
1. 점화와 표절의 차이
2. 점화론과 점화평
3. 모방을 통한 신의
4. 성숙한 작가는 훔친다
제2부
≪논어≫를 통해 본 공자의 교육관과 활용 방안: 외국인의 한국어 교육 시 시사할 교육방안 제시
1. 공자의 교육관에 따른 외국인의 한국어 학습법
2. 시문학을 통한 성정순화와 풍속의 교화
3. 인인시교의 교육관
4. 현대적 활용 방안
5. 노랫말과 정서순화
중국과 한국의 굴원론: 몇 가지 사례를 중심으로
1. 한?중 지성인들이 생각하는 굴원은?
2. 중국과 한국의 굴원론
3. 충절가 굴원
≪동국이상국집≫을 통해 본 이규보의 포스트휴머니즘
1. 포스트휴머니즘으로 본 이규보
2. 다른 종에 대한 애증
3. 타 계층에 대한 동정
4. 자연과 비인간에 대한 외경심
5. 포스트휴머니즘의 출발점으로서의 이규보
회재 이언적을 통해 본 16세기 전기 조선의 사상적 특징
1. 회재 이언적이 지녔던 사상이란?
2. <무극태극변>?≪대학장구보유≫에 나타난 회재의 사상과 후대의 평가
3. 시문학에 나타난 회재의 사상적 배경 고찰
4. 사상적 다양성이 가능했던 회재 이언적
16세기 초 회재 이언적의 자연관을 통해 본 유자로서의 특성
1. 유자의 자연관
2. 회재의 출처관과 후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