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감사의 글
1부 실험실을 벗어나다
1. 실험의 힘
2. 심리학과 경제학에서의 실험
3. 행동 실험과 정책 결정
2부 테크 분야에서의 실험
4. 행동과학 통찰 팀부터 부킹닷컴까지
5. 해시태그 #에어비앤비흑인차별
6. 이베이의 광고비, 5,000만 달러
7. 알리바바의 초특가 할인
8. 스텁허브의 비밀에 가려진 수수료
9. 시장 전체를 대상으로 한 우버의 실험
10. 페이스북 블루스
3부 공공선을 위한 실험
11. 공공선을 위한 행동과학적 실험
12. 건강하고 부유하고 현명하게
13. 좋은 계획을 위한 행동 변화
14. 실험 윤리
15. 실험과 관련해 반드시 기억해야 할 교훈들
주석
옮긴이의 글
데이터 홍수 속에서 올바른 의사 결정을 내리려면 ‘실험’은 필수다!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실험 혁명은 조직과 국가에 매우 큰 경쟁력이 될 것이다!
과거에는 리더가 스스로 축적한 경험과 직관을 통해 조직을 운영하고, 의사 결정을 내리며, 변화를 만들었다. 그러나 데이터 홍수의 세상인 오늘날에는 이러한 직관과 경험에서 나오는 판단은 오히려 잘못된 판단으로 이어지곤 한다. 현시대는 어느 시대보다 데이터가 넘쳐나는 시대다. 오늘날 세계의 부와 헤게모니를 잡고 있는 테크 기업들은 매시간 들어오는 방대한 데이터를 통해 현명한 방향으로 결정을 내리고 있다. 아마존, 유튜브, 넷플릭스, 페이스북 등 우리가 사용하는 수많은 IT 상품과 플랫폼을 가진 테크 기업들이 점점 똑똑한 선택을 내리는 이유는 바로 실험 덕분이다.
이들 기업에서 주로 사용하는 실험은 바로 무작위 대조군 실험이다. 원래는 학계에서 사용되던 실험 방법으로, 무작위로 대조군을 선별해 비교 대조하는 실험 방법이다. 이 실험 방법은 오늘날 수많은 테크 기업들이 플랫폼 사용자와 그들을 통해 얻는 빅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용되고 있다. 에어비앤비의 경우, 실험을 통해 호스트와 고객 사이에 보이지 않는 차별을 확인하였고 결국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갔다. 스텁허브는 수수료와 관련해 어떻게 고객에게 보여주는 것이 더 좋은 방향이 될 것인지 알 수 있었다. 페이스북은 뉴스피드 실험을 통해 초대형 사회과학 실험을 시험할 수 있었다.
이러한 실험의 결과는 헤게모니를 쥐고 있는 테크 기업에 더욱더 좋은 방향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실험이 가진 잠재력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바로 우리 공동체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법을 설계하는 것에도 사용된다. 투표율이나 출석률을 높이는 등 공공선을 위한 정책을 펼치는 방법에서도 매우 효과적임을 증명했다. 이 모든 일이 바로 실험이 불러온 혁명이다. 정치, 사회, 경제, 교육 심지어 나라 전반에 있어 꼭 필요한 통찰과 결과를 얻기 위해 이제는 반드시 실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