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十九. 입법계품入法界品 1
근본법회
1. 서분
1 세존
2 보살 대중
(1 상수보살
(2 사위를 표한 보살
1> 십회향위를 표한 보살
2> 십행위를 표한 보살
3> 십지위를 표한 보살
4> 십해위, 즉 십주위를 표한 보살
(3 십지위를 따로 표한 보살
1> 초지를 표한 보살
2> 2지를 표한 보살
3> 3지를 표한 보살
4> 4지를 표한 보살
5> 5지를 표한 보살
6> 6지를 표한 보살
7> 7지를 표한 보살
8> 8지를 표한 보살
9> 9지를 표한 보살
10> 10지를 표한 보살
(4 보살의 덕을 열 가지로 찬탄하다
3 성문 대중의 덕을 열 가지로 찬탄하다
4 세간주인 대중의 덕을 열 가지로 찬탄하다
2. 법을 청하다
1 대중들이 부처님의 덕이 불가사의함을 생각하다
2 청하는 법의 내용
3. 삼매에 들다
1 사자빈신삼매에 들다
2 누각이 홀연히 변하여 가지가지로 장엄되다
3 서다림이 홀연히 넓어지고 갖가지 보배로 장엄되다
4 보배 깃대로 장엄하다
5 서다림 상공에 구름이 펼쳐지다
6 장엄하게 된 까닭을 밝히다
7 구름처럼 일어난 갖가지 모습을 보다
4. 새로운 대중들이 시방에서 모이다
1 동방의 대중
2 남방의 대중
3 서방의 대중
4 북방의 대중
5 동북방의 대중
6 동남방의 대중
7 서남방의 대중
8 서북방의 대중
9 하방의 대중
10 상방의 대중
11 보살 대중의 덕을 찬탄하다
5. 하열함을 들어서 수승함을 나타내다
1 여래의 경계와 보살의 경계를 보지 못하는 성문들
2 여래의 경계
3 보살의 경계
4 여래의 경계와 보살의 경계를 보지 못하는 이유
(1 과거의 인연
(2 현재의 인연
(3 열 가지 비유로써 나타내다
5 열 가지 비유를 맺다
6. 시방의 보살들이 게송으로 덕을 찬탄하다
1 동방의 비로자나원광명보살
2 남방의 불가괴정진왕보살
3 서방의 보승무상위덕왕
三十九. 입법계품入法界品 1
입법계(入法界란 법계(法界에 들어간다는 말인데 그렇다면 법계란 무엇인가. 세계와 우주 전체를 불교에서 일컫는 말이다. 법계란 법(法의 세계, 진리의 세계, 진여법성의 세계인데 우주 전체를 그와 같은 법계라고 하는 뜻은 무엇인가.
우리들이 경험하고 있는 현실의 있는 그대로의 세계와 그것을 그렇게 존재하게 하는 바의 것, 즉 진리, 진여법성의 두 가지가 하나로 융합되어 구분할 수 없는 상태로 표현하는 말이 곧 법계이다. 즉 본체계(本體界와 현상계(現象界를 하나의 진리의 세계로 묶어서 일컫는 말이 법계이다. 그러므로 세계와 우주와 우주 안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곧 법으로 존재하고 진리로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법계라고 한다. 그래서 천지만물과 삼라만상과 두두물물은 현재 그대로가 곧 진리며 법이다. 이와 같은 이치를 깨달아 들어가는 가르침이므로 입법계품이라 한다.
입법계품은 근본법회(根本法會와 지말법회(枝末法會라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근본법회는 법계에 들어간 상태에서의 결과적인 내용을 밝혔고, 지말법회는 법계에 들어가는 과정으로서의 원인을 밝혔다. 법계에 들어간 결과로서의 내용은 법계에 순식간에 들어가고, 법계에 들어가는 과정으로서의 원인은 점차적으로 들어간다. 또 근본법회가 전체적인 내용이라면, 지말법회는 개별적인 내용이다. 그러나 실은 전체와 개별이 원융하고 근본과 지말이 걸림이 없다.
입법계품 1에서는 부처님과 함께 계시는 많은 보살 대중과 성문 대중과 세간주인 대중의 덕과, 대중들이 부처님께 법을 청함과, 부처님께서 사자빈신삼매에 드시는 일과, 새로운 대중들이 시방에서 모이고, 시방의 보살들이 게송으로 부처님의 덕을 찬탄함을 밝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