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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차와 수양 : 동양 사상 수양론 / 한국 수양다도 (개정판
저자 최성민
출판사 도서출판 책과나무
출판일 2021-01-20
정가 22,000원
ISBN 97911577698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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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21세기 한국 차(茶와 원천적 힐링을 위한 제언,
나는 왜 ‘한국수양다도(韓國 修養茶道’를 말하는가.

Ⅰ 동양 사상 수양론
1. 수양, 동양 사상 마음 비우기·채우기·기르기
2. 동양 사상의 ‘수양’, 서양 종교의 ‘구원’
3. 유·도·불가(儒·道·佛家의 수양론
1 유가(儒家의 수양(修養
2 도가(道家의 수양(修養과 양생(養生
3 불가(佛家의 수행(修行
4 도교의 내단(內丹 성명쌍수(性命雙修
4. 유·도·불가(儒·道·佛家 수양론의 같고 다른 결 및 ‘깨달음’의 이해
5. 예술과 수양
6. 동북아 사상의 도가(道家 중심설

Ⅱ 동양 사상 수양론과 차(茶
1. 기론(氣論, 동양 사상 수양론의 현철(賢哲한 기반
2. 다도(茶道, 차(茶와 수양(修養의 만남
3. 차향(香氣의 수양론적 이해
4. 차맛(氣味의 수양론적 이해
5. 차색(氣色의 수양론적 이해

Ⅲ 한국수양다도(韓國修養茶道
1. 한국 차의 현실과 한국 다도 개념 인식 추이
2. 한국 차 제다와 다도의 특별한 관계
3. 한국수양다도의 연원과 전개
4. 『다부(茶賦』에 표출된 한국수양다도의 ‘경지’
1 『다부』의 한국 차문화사적 의의
2 『다부』의 수양론적 구조
3 ‘오심지차(吾心之茶’의 수양론적 이해
4 ‘오심지차(吾心之茶’와 ‘허실생백(虛室生白’
5. 『동다송(東茶頌』에 규정된 한국수양다도의 ‘과정’
1 한국 차문화사에서 『동다송』의 자리
2 『동다송』의 수양론적 구조
3 『동다송』의 다도정신 ‘성(誠’
4 ‘독철왈신(獨?曰神’과 ‘신(神’
5 초의의 불가다도 정신 ‘묘원무착바라밀(妙原無着波羅蜜’
6. 한국수양다도의 완성과 생활화
7. 한국수양다도와 일본다도의 수양론

|참고 문헌|
마음고통의 시대, 차를 도반 삼아 원천적 힐링의 길을 가다.

저자는 조선 시대 한재(寒齋 이목(李穆, 1471~1498과 초의 선사(草衣, 1786~1866가 각각 『다부(茶賦』와 『동다송(東茶頌』에서 주창한 ‘경지(境地의 다도’ 및 ‘과정(課程의 다도’를 파악하고 이 둘을 유·도·불가(儒·道·佛家의 수양론과 결합시킨 ‘한국수양다도(韓國修養茶道’를 제창한다.
한국수양다도의 수양 원리는 나와 우주를 하나 되게 해 주는 ‘기(氣의 원리’이다. 저자는 서양 철학의 ‘이성’이 못 미치는 동양 사상의 직관적 체험이 발견해 낸 ‘기(氣’를 서양 철학의 ‘정신과 물질’ 및 ‘몸과 마음’의 이원론이 겪는 딜레마를 일거에 해결해 주는 열쇠로 보고, 기(氣야말로 동양 사상 특유의 현철(賢哲한 수양(수행·양생 원리라고 설명한다.
저자는 “한국의 차인이나 차를 논하는 학자들이 차를 왜 마셔야 하는지 본질적으로 알지 못하고, 철학적·논리적·과학적으로 설명하거나 가르치지 못하니, 황망(慌忙한 허언(虛言, 부수적 잡사(雜事, 허례허식의 카르텔 망(網이 이른바 ‘그들만의 리그’로서 한국 차계와 차학계를 지배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그 귀결(歸結이 중구난방 제다(製茶, 전통 덖음녹차의 실종, 자칭 ‘초의차 계승’의 난립, 상업성 추구 잡차류와 외래차의 득세, 전통 차문화와 차산업의 쇠퇴, 한국 차학(茶學 부재(不在의 문제들로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저자는 특히 오늘날 한국 차와 차문화, 차산업이 위기에 처해 있다면 이는 한국 차의 월등한 경쟁력인 다도(茶道 본연의 수양론적 의미와 이에 기반한 문화적 스토리텔링 원천을 살려 내지 못하고 있다는 데에 전적으로 기인한다고 주장한다. ‘차-차문화-차산업’이 공동운명체임은 일본다도가 일본 국내 소비 기반 확충의 디딤돌이 되고 나아가 일본 그린티를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시킨 일에서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한국수양다도의 완성과 생활화’에서 “유·도·불가의 사상은 상호 경쟁과 보완의 관계에서 공존해 왔다. 유가가 경세(經世를 중시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