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지금 중요한 것은 마케팅이다 : Back to Basics
저자 신윤창
출판사 행복에너지(지에스데이타
출판일 2021-02-22
정가 20,000원
ISBN 9791156028697
수량
추천사 04

들어가는 글 08

1. 마케팅이란?
인간의 활동(Human Activity 17
니즈와 원츠(Needs & Wants 20
교환(Exchange 34
전사적 마케팅 전략(Holistic Marketing Strategy 38

2.환경 분석
환경의 변화 45
3C: Customer, Competitor, Company 51
SWOT 분석 53
SWOT - 전략적 방향 도출 58

3.마케팅 조사(Marketing Research
객관적 조사와 분석 66
마케팅 조사(Marketing Research의 이해 71
1차 자료와 2차 자료 73
정량조사와 정성조사 77

4. STP 전략
콘셉트와 차별화(Concept & Differentiation 84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91
표적고객(Targeting 96
포지셔닝(Positioning 100

5. 4P 믹스(Mix
Product(제품/상품 135
Price(가격 189
Place(유통 204
Promotion(촉진 221

6. 브랜드 전략
브랜드란 무엇인가? 272
브랜드 아이덴티티(BI, Brand Identity 278
브랜드 네이밍(Brand Naming 291
브랜드 에쿼티(Brand Equity 307

참고문헌 342

출간후기 346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많은 사람들의 인식 속에서 마케팅은 상품의 판매, 판촉, 광고, 영업 등의 이미지와 연결되며, 마케팅을 이러한 판매 행위의 총합 정도로 파악하고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LG전자 영업부를 거쳐 LG생명과학, 미니골드주얼리, 세라젬H&B, 종근당건강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에서 마케팅 업무를 총괄한 바 있는 신윤창 저자는 마케팅은 단순히 지엽적인 상품 판매나 광고, 영업과는 다른 개념이라고 설명한다. 사람들의 니즈(Needs와 원츠(Wants를 파악하고, 그에 걸맞는 상품을 개발하고, 적절한 생산-유통-판매-판촉 라인을 형성하며, 다양한 차별화 전략을 통해 경쟁자들을 견제하고, 궁극적으로는 기업에 있어 가장 강력한 경쟁력이 되는 브랜드 에쿼티(Brand Equity를 쌓아올리는 과정 그 자체가 마케팅이라는 것이 신윤창 저자의 설명이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은 단순히 한두 부서의 힘만으로 이루어질 수 없으며, 기업 전체가 목표를 공유하며 나아가야 하는 전사적인 활동이기도 하다.

신윤창 저자의 이 책 『지금 중요한 것은 마케팅이다』는 이러한 전사적 마케팅 개념을 기반으로 하여 마케팅의 원론을 풀어나가고 있는 이론서다. 하지만 ‘이론서’ 하면 딱딱하고 재미없으며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는 편견과는 다르게 이 책은 ‘마케팅이란 무엇인가?’부터 시작하여 환경분석, 마케팅 조사, STP전략, 4P믹스, 브랜드 전략 등 마케팅을 진행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전략들을 읽기 쉽고 일목요연하게 풀어내면서 단계적으로 자연스럽게 이해될 수 있도록 돕는다.
여기에 더해 책 곳곳에 들어가 있는 다양한 도표와 그래프 자료는 저자 본인이 강의에 실제로 활용하고 있는 자료로서 글만으로는 딱딱하고 재미없게 느껴질 수 있는 마케팅 개념을 즐겁게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저자 본인이 다양한 기업에서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올리고 오랫동안 사랑받은 히트 상품들을 창출해 낸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설명하는 전략들은 실제 마케팅을 풀어 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