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라이브 커머스가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선두주자로 떠오르기 시작하는 지금이 기회다 _4
Chapter 1
지금 바로 라이브 커머스를 시작해야 하는 6가지 이유
실시간으로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다 21
누구나 1인 방송 판매자가 될 수 있다 23
예능형 쇼핑 콘텐츠로 보는 재미를 더하다 25
온라인 쇼핑의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27
개인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준다 29
라이브 커머스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지금이 기회다 32
Chapter 2
라이브 커머스 자신 있게 시작하기
라이브 커머스와 이커머스 39
01 이커머스를 알면 라이브 커머스가 쉽다 39
02 성공적인 라이브 커머스를 위해 필요한 것은? 41
판매할 상품 소싱하기 43
01 어떤 상품을 팔 것인가? 43
판매 상품 찾기 44 | 내가 가장 잘 팔 수 있는 상품의 카테고리 정하기 51 |
상품 목록 리스트업하기 53 | 상품은 어디에서 어떻게 공급받을까? 63 | 공급업체 제안 영업 노하우 66
02 상품 준비하기 73
위탁판매 75 | 사입 78 | 완사입 80
03 사업자 등록과 통신판매업 신고하기 85
판매 상품 계약 및 방송 셋업하기 91
01 공급사와 거래 계약 체결하기 91
선결제 93 | 주 단위 후결제 94 | 월 단위 후결제 95
02 공급사와의 세부 계약 조건 97
03 공급가 협의, 판매가 설정하기 105
최저가 기준 106 | 정상가 기준 107
04 방송 대행사와 협업하기 113
05 배송과 CS 117
상품 배송 117 | 고객 CS 122
마케팅, 이렇게 하면 매출이 오른다 127
01 네이버 쇼핑라이브 128
02 그립 130
Chapter 3
나에게 맞는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은 무엇일까?
네이버 쇼핑라이브 137
01 이브 커머스 플랫폼의 선구자, 네이버를 주목하자 137
02 네이버 쇼핑라이브, 이것만 기억하자 140
그립 143
01 떠오르는 신흥 강자, 그립 143
02
언택트 시대, 변화하는 쇼핑의 패러다임
라이브 커머스에 주목하라!
비대면 쇼핑 문화의 새로운 흐름,
이제는 온라인을 넘어 라이브가 대세다
코로나19로 전 세계적인 위기가 찾아오면서 지금껏 당연하게 누려오던 것들이 더 이상 당연한 것이 아니게 되었다. 우리는 지금까지와는 백팔십도 다른 선택을 해야 하는 기로에 서게 되었다. 이러한 위기상황에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라이브 커머스(Live Commerce다.
라이브 커머스란 실시간 방송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며 물건을 판매하는 쇼핑 방식을 말한다. 과거 오프라인 기반 산업의 판매자들에게 온라인 사업은 선택사항에 불과했다. 그러나 일상의 거의 모든 것을 온라인으로 해결하는 요즘, 더 이상 직접 보고 만지고 입어보며 쇼핑하던 시대는 지났다. 여기에 코로나19로 생겨난 언택트 문화가 더해지며 이제 사람들은 온라인을 넘어 라이브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온라인상에 나와 있는 상세페이지와 상품을 직접 확인하고 일일이 비교해가며 쇼핑하는 것 대신 스마트폰 속의 셀러와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그들이 생생하게 시연해주는 영상을 보며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상품을 몇 번의 터치만으로 손쉽게 구입하는 것이다. 이 같은 변화는 그 어느 때보다도 강력한 단절의 시대를 보내고 있는 지금, 누군가와 마음껏 소통하고 교감하고 싶다는 간절한 바람이 반영된 결과이기도 하다.
또한 동영상 콘텐츠를 선호하며 라이브 방송에 익숙한 MZ세대(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는 말가 주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이들을 사로잡기 위해 많은 기업이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발을 들이고 있는 추세다. 한 기업의 리서치 결과,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중 선두를 달리는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출시한 지 6개월 만에 누적 시청 횟수 1억 회 이상, 누적 구매자 수는 약 100만 명을 기록했으며 이 서비스를 통해 거래된 금액은 2020년 12월 한 달에만 자그마치 200억 원을 넘겼다. 네이버의 뒤를 이어 라이브 커머스 전문 플랫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