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완판본과 전북 전주(완산
제1장 완판본(完板本의 개념과 범위 15
1. 개념의 다양성 15
2. ‘完山’(전주의 변천과정과 ‘完’ 16
3. ‘완판본(完板本’의 개념 21
4. 완판본 개념의 확대 41
5. 결론 58
제2장 완판 방각본 출판과 문화적 배경 63
1. 완판본과 방각본(坊刻本 63
2. 전라감영, 전주부, 태인의 출판 문화 65
3. 상업 출판의 촉진 75
4. 전라 지역의 문화적 배경 79
5. 결론 88
제2부 전라감영·전주부(全州府와 완판본의 발달
제3장 전라감영(完營과 지방감영의 출판 연구 95
1. 감영과 책 95
2. 지방 감영의 위상과 책 출판의 의의 97
3. 기존 연구에서 지방감영의 책 출판 현황 110
4. 전라감영과 전주부(全州府의 책 출판 120
5. 결론 140
제4장 전라감영의 인쇄문화와 완영(完營 책판 145
1. 관찰사의 역할 145
2. 한국의 인쇄문화 146
3. 전라감영과 완영본 151
4. 전라감영과 전주부의 관계 172
5. 완영 책판과 그 의미 180
6. 완판 방각본의 발달 189
7. 결론 198
제3부 완판본과 전북의 교육
제5장 희현당 철활자의 탄생 배경에 대한 연구 205
1. ‘희현당 철활자’에 대한 견해 205
2. 희현당 철활자와 옛 책의 종류 207
3. 희현당 철활자의 탄생 배경 221
4. 결론 237
제6장 완판본 출판에서 태인방각본의 역할 243
1. 방각본(坊刻本 243
2. 방각본의 개념과 범위 244
3. 태인방각본의 종류와 그 특징 253
4. 태인방각본 출판의 시대적 배경 269
5. 결론 275
제4부 완판본과 전북의 정신
제7장 완판본 출판과 지역민의 의식세계 281
1. 전북과 전주 281
2. 士大夫들의 책과 의식세계 283
3. 四書三經 출판과 유교적 의식세계 291
4. 판매용 책에 나타난 의식세계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