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팬데믹을 극복하기 위한 인문학적 노력
1부 코로나 이전
1장 세계를 바꾼 전염병
흑사병 없이는 ‘로미오와 줄리엣’도 없었다
로마황제도 피해갈 수 없었던 대역병
역사의 변곡점이 된 흑사병
흑사병이 자본주의를 열었다?
2장 인간의 탐욕을 이용해온 전염병
‘마르세유 페스트’는 인재다
맬서스 트랩 vs. 페스트 트랩
호모 이코노미쿠스의 출현
몽테스키외는 ‘맬서스 트랩’을 알았을까
2부 코로나 시대
3장 마스크는 보건용품이자 정치의 장이다
미국인이 마스크 착용을 기피하는 이유
마스크 잔혹사
마스크의 정치학
한국인 마스크 착용의 사회심리학
4장 코로나 블루와 ‘고립된 나’의 재발견
예배당이 바이러스의 온상이 되다
자기만의 방
코로나 블루와 ‘고립된 나’
타인이 지옥
타인을 위한 존재로서 ‘고립하는 나’
5장 약한 고리를 노리는 코로나
짐바브웨의 금수저와 한국의 취약계층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사회적 면역력이 낮은 계층에게 더 가혹한 코로나 시대
사회보험이라는 면역
6장 팬데믹이 창궐하면 인포데믹도 기승을 부린다
팬데믹 못지않게 무서운 인포데믹
바이러스처럼 인포데믹도 변이한다
언론 상업화와 ‘직접언론’
혐오와 무지를 먹고 자라는 인포데믹
7장 팬데믹 극복만큼이나 시급한 기후 위기 대응
위생에 필수품이 되어버린 일회용품
‘지평의 비극’을 부술 수 있을까
Z세대는 세계시민으로 각성할 수 있을까
8장 팬데믹 시대, 세계화는 멈출 것인가
자본의 세계화, 바이러스의 세계화
탈세계화와 역세계화
새로운 세계화를 모색할 때
고통을 분담하는 세계시민주의
9장 ‘콘택트’ 없는 ‘언택트’는 디스토피아
코로나로 기회 잡은 쿠팡
대세로 자리 잡은 브이커머스
얼굴인식으로 물건 사는 세상
드론에서 엿보이는 언택트의 딜레마
비대면 세계의 등장
언택트라는 콘택트
나오며-포스트 코로나 시대, 인류는 무엇을 희망해야 하는가
참고문헌
코로나 사피엔스를 위한 인문학
바이러스가 만든 새로운 세상에 대한 근본적 성찰
“분명한 사실은 근대의 질주가 좌초하고 근대성의 패러다임이 더는 적용되지 않는 새로운 시대가 열린다는 것이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식의 한가한 기존 논의 틀로는 해명되지 않을 미래가, 공포영화의 괴물처럼 상상하지 못할 빠른 속도로 우리에게 덤벼들고 있다는 뜻이어서, 인류는 수사修辭가 아니라 정말로 진화의 최종 단계에 접어들게 된다.”(‘들어가며’ 중에서, 5~6쪽
코로나바이러스는 전 세계에 치명적 일격을 가해 대전환이라고 불릴 만한 변화를 만들어냈다. 눈에 보이는 변화뿐만 아니라 세계와 인간 존재를 지탱해온 가치, 사상, 패러다임을 뒤흔들었다. 동시에 문명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쌓인 모순이 한꺼번에 표출되어 인류는 전면적이고 총체적인 곤경을 겪고 있다. 이제 코로나19로 인한 변화를 수동적으로 견디고 빠르게 대처하는 태도에서 벗어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근본적으로 대비해야 한다. 이번에 출간된 《코로나 인문학》은 팬데믹의 원인과 변화상을 비판적으로 사유하고 팬데믹으로 드러난 균열과 모순을 극복하기 위한 인문학적인 자세를 제안한다. 방역과 경제경영 분야의 관점을 넘어 코로나 시대를 역사적, 정치적, 사회학적, 철학적 관점에서 복합적으로 사유한 최초의 책이다.
저자 안치용은 경제학, 경영학, 신학 등 여러 분야를 꾸준히 공부해왔다. 학문적으로 지식을 쌓는 데 그치지 않고, 현실을 깊이 응시하며 문학, 영화, 페미니즘, 현실정치 등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쓰고 있다. 〈지속가능저널〉 발행인이자 한국 CSR연구소 소장이기도 한 저자는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지속가능 및 사회책임 관련 의제로 토론하고 공유하는 일에도 노력을 기울여왔다. 저자는 코로나19로 인한 변화를 불가역적이고 세계사적인 사건이라고 정의하며, “인류는 근대를 넘어서는 획기적인 비약을 이루거나 아니면 근대 이전으로 추락할 것이며 극단적으로는 문명 종언의 길에 접어들 개연성을 배제하지 못한다”(6쪽고 단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