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생각을 바꾸게 한 네 가지 질문
Chapter01. 창업가의 핵심 자산
01 성공적인 창업은 비즈니스모델의 설계에서 시작된다 16
02 고객을 움직이게 하는 가치제안의 기술 23
03 가격은 어떻게 결정될까? 32
04 창업가의 사회적 핵심자본 ‘신뢰’ 38
05 꼼꼼한 전략이 필요한 특허출원 45
06 창업하기 전에 반드시 써봐야 할 실패이력서 51
07 창업가의 산실, 와튼스쿨을 통해본 창업의 본질 58
08 창업 아이디어의 보물창고, 특허 65
09 패자부활전에서 승리하는 기술 71
10 ‘가위바위보’에서 배우는 창업의 지혜 76
Chapter02. 빅데이터로 예측한 창업 트렌드
01 두 번째 소비시장, ‘장년지갑’이 열린다 86
02 소비의 제4물결,‘지방소비 시대’가 온다 92
03 일본의 ‘잃어버린 20년’에서 우리의 내일을 본다 98
04 로봇은 어느 업종에 먼저 도입될까? 104
05 빅데이터가 밝혀낸 ‘가려진’ 사실들 109
06 찾아가는 서비스, 컨시어지(Concierge 경제에 돈이 몰린다 114
07 유동인구가 많으면 무조건 잘될까? 120
08 지도(Map로부터 출발하는 플랫폼비즈니스 124
09 애완동물 사업, 이런 업종이 유망하다 132
10 올해 서울에서는 어떤 업종이 잘될까? 137
Chapter03. 빅데이터로 해석한 인기 업종 완전정복
01 편의점 완전정복 146
02 치킨 전문점 완전정복 152
03 커피 전문점 완전정복 158
04 제과점 완전정복 165
05 피자 전문점 완전정복 170
06 한식 전문점 완전정복 176
07 면류업종 완전정복 182
08 어린이영어학원 완전정복 188
09 미용실 완전정복 196
10 네일케어(Nail Care샵 완전정복 205
Chapter04. 빅데이터가 알려준 목표고객 정의
01 대한민국 40대 경제학 214
02 ‘청년동(洞’에서는 어떤 업종이 잘될까? 220
03 ‘중년동’에서는 이런 업종으로 창업하
빅데이터는 당신이 창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
감과 촉에 모험을 걸지 말고 빅데이터로 똑똑하게 창업을 시작하자!
빅데이터가 유용한 자료라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어떤 데이터가 분석 가치가 있는지, 또한 어떻게 해석하고 활용할 것인가는 아직 일반인들에게 낯설다. 또한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대부분 ‘생존’이 걸린 중대한 창업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준비하기보다 자신의 ‘감과 촉’에 의지하는 경향이 많다. 물론 매장 앞에서 직접 눈으로 며칠 동안 유동인구를 세어 보고, 부동산중개업소에서 상권의 규모...
빅데이터는 당신이 창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
감과 촉에 모험을 걸지 말고 빅데이터로 똑똑하게 창업을 시작하자!
빅데이터가 유용한 자료라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어떤 데이터가 분석 가치가 있는지, 또한 어떻게 해석하고 활용할 것인가는 아직 일반인들에게 낯설다. 또한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대부분 ‘생존’이 걸린 중대한 창업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준비하기보다 자신의 ‘감과 촉’에 의지하는 경향이 많다. 물론 매장 앞에서 직접 눈으로 며칠 동안 유동인구를 세어 보고, 부동산중개업소에서 상권의 규모를 물어본다거나, 동종 업종은 어디에 얼마나 있는지 나름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사전 조사를 한다. 하지만 이는 급변하는 대한민국 창업시장을 파악하고 성공적인 창업 전략을 마련하기에는 한참 뒤떨어진 비합리적 방식이다.
이 책에서는 국내 1호 창업컨설턴트이자 빅데이터 해석 전문가인 저자가 빅데이터를 통해 대한민국 창업의 현재를 낱낱이 꿰뚫어보고, 이에 따라 창업자들이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게 한다. 현재 가장 상권이 큰 지역, 인기 업종인 편의점·치킨·커피 전문점의 현황과 동향은 물론 세대별 소비패턴, 소비 트렌드에 맞춤한 창업 트렌드를 해석해낸다. 이로써 확실한 아이템을 갖고도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모르거나, 지역은 정했지만 어떤 업종을 선택해야 할지 망설이는 창업자, 4차산업혁명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