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제1장?도시란 무엇인가
1. 도시를 말하다
2. 도시 경쟁력과 그 역할
3. 도시 경쟁력
4. 도시 경쟁력을 결정하는 네 가지 요소
제2장?서울의 과거
1. 수렴의 공간
2. 조선 시대의 서울
3. 일제 강점기
4. 인구 폭발과 도시 문제
제3장?서울의 현재
1. 망가진 서울
2. 흩어진 열정
제4장?서울의 미래-새로운 꿈, 360만 평 창조 프로젝트
1. 후손들이 살아야 할 공간
2. 뉴 패러다임이 살아 숨 쉬는 곳
3. 새로운 공간 창조
4. 새로운 땅, 360만 평 창조 프로젝트(Seoul New Frontier Project
제5장? 시행 구상 및 효과
1. 서울 뉴 프론티어 시행 구상
2. 기대 효과
3. 1석 3조, 팔당댐을 홍수 조절 전문 댐으로 전환
제6장? 서울이 대한민국을 살린다.
1. 대한민국은 도시국가
2. 수렴과 확산, 삶의 공존
3. 프로젝트 성공 조건
? 글을 맺으며
새로운 땅, 360만 평 창조 프로젝트
서울은 사방이 높은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 형태여서 도시가 확장할 여유 공간 자체에 한계가 있다. 평면적 확대의 한계는 입체적 확대로 이어졌고, 수많은 고층 빌딩들이 즐비하게 늘어나는 원인이 되었다. 빽빽한 건물들로 인해 서울의 공간은 부족하다. 공간의 확대가 있어야 개인 공간의 확대가 가능한 것이다. 이제 우리에게 남은 방법은 덜 가치 있는 공간을 더 가치 있는 공간으로 재창조하는 일이다.
한강 주변으로 360만 평에 무한한 발전 가능성이 있는 공간이 존재한다. 이 공간의 가치를 높여, 서울과 대한민국의 경제력을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서울 뉴 프론티어 프로젝트’로 불가능해 보였던 서울의 재창조가 시작된다.
‘정치로 물들어 버린 서울, 정치의 희생물로 전락한 서울’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
10년 전부터 서울은 정치로 물들어 버리기 시작했고, 대통령이 되기 위한 가장 가능성 있는 징검다리가 되어버렸다. 또 시민들의 예산은 그럴듯한 이름으로 포장되어 낭비되고, 시민들을 위한 정치가 아닌, 자신들의 이념을 이루기 위한 행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행정이 정치에 예속되기 시작하면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 그중 가장 큰 문제점은 시 행정 곳곳에 정치와 이념으로 무장된 사람들이 포진된다는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문제점이 일어난 원인과 어떤 식으로 서울시의 행정이 정치에 예속되어 이루어지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들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또한 어떠한 이유로 정치가 행정에 관여해서는 안 되는지를 31년간 공직자로 살아 온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하고 있으며, 2021년, 오늘까지도 지속되고 있는 서울의 문제점을 통해 바라본 바람직한 시장의 역량과 가치관은 무엇인지, 이러한 행정이 어떻게 바뀌어야 서울이, 대한민국이 발전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플랜을 제시하고 있다.
서울을 서울답게 만드는 일. 새로운 땅, 360만 평 창조 프로젝트!
‘서울 뉴 프론티어 시티 프로젝트(Seoul New Front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