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 5
프롤로그 : 돈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페이스북 ‘리브라’의 탄생 … 12
우리는 매일 거래를 한다 … 16
실리콘밸리가 돈에 주목하다 … 19
돈은 정보와 상징을 표현한다 … 22
chapter 1 돈은 어떻게 소셜미디어가 되었는가?
지폐에 나타난 ‘국가의 이미지’ … 29
지폐는 ‘국가의 피부’ … 32
페니 동전에 새겨진 ‘여성에게 선거권을’ … 36
미국의 1달러 동전, 새커거위아 … 38
가난한 사람들의 이동을 막은 다리 … 41
돈의 권력 … 44
거래 공동체와 국가 공동 운명체 … 49
매스미디어에서 소셜미디어로 … 54
왜 페이스북으로 돈을 보낼 수 없을까? … 57
SNS의 차세대 주자, 벤모 … 61
현금 없는 사회가 가능할까? … 64
chapter 2 돈의 역사
돈은 전 세계를 빛의 속도로 돌아다닐 것이다 … 71
우체국장은 연방정부의 대변인이었다 … 74
돈을 보내는 가장 빠른 통로 … 77
파란색 지폐, 여행자 수표 … 80
수표가 발행된 은행에 돌아오기까지 … 84
현금은 세상의 속도를 쫓아갈 수 없다 … 86
디지털 결제 서비스의 등장 … 92
chapter 3 새로운 돈의 탄생
인터넷을 뜨겁게 달군 프리미엄 카드의 탄생 … 99
눈길을 끄는 멋진 고객 … 102
신용카드는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다 … 106
바람직한 배우자는 어떤 카드를 사용할까? … 109
회전인 그룹과 거래인 그룹 … 113
수수료는 왜 내는가? … 118
클럽처럼 운영된 다이너스클럽 … 121
내가 누군지 아시나요? … 124
돈이라고 생각하세요 … 128
은행들의 치열한 전쟁 … 131
긱 일자리와 1099 경제 … 135
신용카드는 빚의 앞잡이 … 139
초과 인출 수수료는 없습니다 … 143
카다시안 카드와 나스카 카드 … 147
선불카드를 사용하는 이유 … 151
카드가 말해주는 것 … 155
chapter 4 돈의 정치학
크라우드펀딩
화폐에서 스타벅스 리워드 포인트까지
미국 독립전쟁 중에 매사추세츠주에서 발행한 지폐에는 검을 휘두르는 애국자가 마그나카르타(대헌장를 펼쳐들고 있는 그림과 함께 ‘미국의 자유를 수호하기 위해 발행함’이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었다. 캐나다가 건국 초기에 발행한 지폐들은 캐나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으로 채워져 있었다. 유로는 특정되지 않은 ‘유럽적인 것’의 느낌을 내고자 했다. 이런 형상화는 지폐가 청중을 전제로 하는 인쇄 미디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정부가 발행하는 지폐는 실제로는 비교적 신기술의 산물이다. 19세기 이전에는 돈이 산발적이고 계층적인 형태로 존재했다. 지폐는 표준화 과정을 거친 뒤에야 매스미디어가 되었다. 국가 통화도 19세기 들어 인쇄술이 눈부시게 발달하면서 등장했다.
1900년대 초에 영국의 여성 참정권 운동가들은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보통선거라는 이념을 유포하기 위해 ‘여성에게 선거권을’이라는 구호를 페니 동전에 새겨넣었다. 페니는 영국 사회의 모든 계층이 사용하는 동전이었다. 2015년에 시작된 ‘여성을 20달러 지폐에 올리기’ 운동의 목적은 미국의 20달러 지폐에 새겨진 제7대 대통령 앤드루 잭슨의 초상화를 인권운동가이자 흑인운동가인 해리엇 터브먼의 초상화로 교체하는 것이었다. 20달러 지폐를 대상으로 삼은 이유는 앤드루 잭슨이 원주민을 학살했다는 사실이 밝혀져 그의 초상화를 교체하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정부는 이 계획을 백지화했다.
21세기에 들어서자 지불카드는 흔한 물건이 되었다. 2004년에는 미국인의 90퍼센트가 지불카드를 사용하고 있었다. 지불카드로 결제할 때 필요한 POS 단말기는 세계 전역으로 퍼졌고, 카드 소지자는 집에서 멀리 떨어진 상점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도 카드로 결제할 수 있었다. 오늘날 거의 모든 미국인이 직불카드, 신용카드, 선불카드, 외상카드, 수표, 모바일 앱 등 어떤 식으로든 현금이 아닌 결제 시스템을 이용한다. 미국인은 매년 수조 달러에 달하는 수십 억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