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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안전 인문학 수업 : 안전 멘토의 마음으로 전하는 이야기
저자 이명우
출판사 지식공감
출판일 2021-01-29
정가 15,000원
ISBN 9791156225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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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례
Prologue

Chapter.1 기준의 생산자
기준이 없습니다
기준의 생산자, 왜 중요한가
쉬제르, 고딕 건축양식의 시작
네안데르탈인 석상
도박과 안전
같지만 다른 ‘배수의 진’
현장의 안전관리 수준
집단 동조 : 애빌린 패러독스

Chapter.2 안전기준
손무의 후궁 군사훈련
안전이란·##∥최초의 포르노그라피
인재로서의 안전관리자
현장실습생 사고, 그 결과
데모 크라이시스
접대와 영업과 안전관리
영화 안시성
안전관리 비즈니스
조기 안전교육·

Chapter.3 관리감독자
사마양저, 싸우지 않고 이긴다
보호구·방호장치의 점검·착용·사용의 지도
이세민의 인재 정책
정리정돈 및 통로확보, 확인감독
기계설비의 안전점검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활동
위험성 평가
백의천사와 통계학자
응급조치 및 보고
아침 운동
전(보건관리자에 대한 협조
묵자비염(墨子悲染

Chapter.4 현장사람들
바퀴레온
아치 이야기
인공지능 섹스로봇(AI sex robot
피드백
당신 괜찮아?
안전보건교육의 효과성 측정
고령근로자

Chapter.5 실천
존경받는 사람이 되자
계경(鷄經을 쓰자
인지위덕忍之爲德
힘든, 많은, 꾸준한
불안전 행동을 위한 건강학
뎃포와 무뎃포
독서
가장 아름다운 시
따뜻하게 안아주자
인문학적 접근

Epilogue
사고예방을 위한 많은 대책이 제시되어 있지만, 대부분은 공학적 대책이다. 많은 법과 기준으로 규율하고 있지만 현장작동성은 아직 부족하다. 그 증거는 아직도 일 년에 2,000여 명씩 사망하는 산재사망자 숫자다. 정부는 산재사망자를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목표로 ‘국민생명지키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지만, 산재사고는 줄어들지 않고 있다.
시스템을 구축하기만 하면 안전관리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처럼 전문가들은 이야기한다. 『안전 인문학 수업』에서는 시스템도 중요하지만, 그 시스템의 일부인 사람에 대한 고찰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안전 인문학 수업』은 기준이 왜 중요한지를 기준의 생산자와 수행자를 비교하면서 이야기하고, 현장 안전관리를 위하여 인문학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특히 다음의 구절이 기억에 남는다.

안전교육에서 우리나라와 선진국의 차이점은 우리나라의 경우 조기교육은 없고 성인교육만 있는 상황이다. 선진국의 경우 교육의 시기가 빠르기 때문에 안전이 문화와 의식으로 국민들의 머릿속에 들어가 있다. 즉 문화화되어 있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안전이 문화로 승화되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그 차이는 굉장히 중요한데 어린이들이 나중에 성인이 되었을 때 안전을 대하는 철학이 선진국과 큰 차이를 나타낸다.

이 구절을 읽으며 안전에도 조기교육이 필요함을 느낀다. 일찌감치 음악과 예술적 감각을 키워주고자 노력하는 부모들은 많겠지만, 안전감각을 키워주고자 노력하는 부모는 몇이나 될까?
안전은 시스템만으로 해결되는 일이 아니다. 어려서부터 받은 교육이 의식과 감각에 뿌리내려야 비로소 제도적·기술적 안전장치가 인문학적 소양과 결합하여 효율적인 안전 체계로 사회 전반에서 기능함을 깨닫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