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코로나19로 인한 시장과 기업의 변화
코로나시대, 시장의 변화
020 코로나19는 위기일까, 기회일까 / 025 코로나19와 시가총액 변화 / 030 코로나19와 언택트
033 코로나시대, 성장, 주목받는 기업 / 037 코로나19와 4차산업혁명
코로나19로 인한 삶의 변화, 뉴노멀
041 코로나19가 만든 변화의 시대 / 043 언택트로 인한 소비 트렌드의 변화 / 045 코로나19가 앞당긴 언택트 트렌드 / 049 코로나로 인한 오프라인 행사의 변화 / 050 코로나 전후 미디어의 변화
코로나시대의 콘텐츠 변화
글로벌 No1 콘텐츠기획의 조건
054 쇠재두루미처럼 변화의 흐름을 타야!
055 코로나와 아기상어!
글로벌 성공 콘텐츠를 만들려면
062 글자로 풀어서 보는 기획企劃의 의미 / 064 콘텐츠기획 3단계 / 065 생각의 중요성 : 빌 게이츠의 생각 주간 / 065 Think Different vs Something Different의 차이 / 066 생각은 어떻게 탄생되는가? 067 기획을 창의적으로 변화시키려면? / 068 창의적 기획을 위해서는 통찰력이 최우선! / 069 워렌 버핏과의 점심식사 가격은? / 070 워렌 버핏의 비즈니스 경쟁력 / 072 국내를 넘어 세계로 / 074 스마트시대로의 변화를 읽지 못하고 역사 속으로 사라진 기업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창조적 통찰력
080 통찰력을 키우는 5가지 키워드 / 081 아마존 제프 베조스의 통찰력 넘치는 14가지 명언 / 085 창의적 콘텐츠기획자 6가지 역량 / 086 21세기는 누가 성공할 수 있을까? / 088 콘텐츠기획 전문가의 조건 / 093 콘텐츠기획의 기본은? / 101 문화 CPND
문화콘텐츠기획 프로세스
104 콘텐츠기획 프로세스 / 105 성공 콘텐츠기획을 위한 단계 / 107 콘텐츠기획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서는?
콘텐츠기획의 시작은 시장조사와 환경 분석
114 스마트한
이제 미래사회는 BC와 AC로 구분된다.
코로나 이전과 코로나 이후의 시대다.
코로나가 지금까지의 세상 기업환경을 바꾸어놓고 있다는 것은 불문가지다. 꾸준히 진행되고 있었던 4차산업혁명에 따른 기업환경이 코로나로 인해 더욱 빨라지고 있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과거와는 완전히 달라진 모습으로 우리 앞에 다가올 것이다. 그리고 이런 뉴노멀의 시대에 어떻게 적응하느냐 여부가 기업의 생존을 좌우할 것이다.
그렇다면 기획자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불확실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다가올 세상이 어떤 모습일 것인지 가능한 정확하게 분석하고, 그에 대응하여 어떤 콘텐츠기획을 창의적으로 실행할 것인지에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메가트렌드는 물론이고 경쟁기업들의 움직임, 시장의 흐름, 고객 특성 등등을 세세하게 조사하고 분석함으로써 대응해야 한다.
실제로 시대의 흐름에 둔감했던 기업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조류에 대응하지 못해 도태되고 말았다. 바로 노키아, 모토롤라, 코탁, 그리고 일본 전자회사들과 기업들이다. 그들의 운명은 어떻게 되었는가? 우리는 이미 잘 알고 있다.
이 책에서는 4차산업혁명으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번영을 구가하는 기업들과 변화하는 환경을 등한시 하다가 도태된 혹은 도태되어 가고 있는 기업들 전반에 대해 분석하면서 고객과 환경의 변화을 선도하면서 미래의 생존을 담보하고 1등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들에 대해 분석한다.
한편으로 우리는 코로나가 세계를 혼란에 빠뜨린 지금 K-콘텐츠는 더 무서운 속도로 세계를 향해 뻗어가고 있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이것은 이제 미래는 콘텐츠 기업이 지배한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3차산업혁명에서는 정보를 움켜쥔 기업들이 승자가 되었다면 이제 뉴노멀의 시대는 콘텐츠가 승패를 좌우할 것이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 구글의 래리 페이지,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 NC의 김택진... 이들의 공통점은 콘텐츠기획자라는 것이다.
K-콘텐츠의 세계적인 열풍 그리고 초일류기업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