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 플랫폼 제국의 태동
1장. 하나의 생각이 바꾼 두 기업의 운명
신문 기사를 보고 아마존을 설립한 제프 베조스
왜 이베이는 아마존이 될 수 없었나?
혁신 없는 플랫폼은 죽은 플랫폼이다
2장. GAFA를 만들어낸 플랫폼의 힘
한 국가의 GDP보다 가치가 높은 기업들
천 갈래로 뻗어 있는 플랫폼의 길
플랫폼을 지탱하는 것은 고객
플랫폼 에볼루션: 각양각색으로 변화하는 서비스 플랫폼
PART 2 : 단 하나의 플랫폼만 남는다
3장. 크로스 플랫폼: 1조 달러 기업을 만드는 비즈니스 전략
다시 쓰는 플랫폼 지도
플랫폼은 어떻게 이익을 만들어내는가?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4장. 세계 시장을 지배하는 크로스 플랫폼 공룡
크로스 플랫폼의 선구자
적자를 흑자로 전환시킨 두 가지 방법
아마존의 3개의 기둥
아마존은 다 계획이 있다
5장. 글로벌 인프라를 만들어가는 한국 기업들
궁금하면 지식인에게 물어보라던 기업
세계로 뻗어가는 한국 기업의 저력
애프터 디지털: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
치열한 경쟁 속에서 탄생하는 새로운 인프라
6장. 새로운 수익 플랫폼 생태계를 만들어가다
제조 업체의 한계를 넘어 플랫폼 업체로
테슬라, 제2의 애플이 아닌 제2의 구글이 되어라
우주 진출로 플랫폼 제국을 지배할 발판을 만들다
7장. 오프라인 기업의 반란
오프라인 기업들의 플랫폼 전략
오프라인의 반격을 주도하는 월마트
초연결의 시대: 경계를 허물고 집 안으로 들어온 플랫폼
앞으로의 10년을 책임질 빅테크 기업의 플랫폼 비즈니스 전략
플랫폼 경쟁의 각축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지난 10년간 글로벌 GDP 중 신규 부가가치의 70%를 디지털 기반 플랫폼 기업들이 창출했다. 실제로 GAFA로 대표되는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 등 시가총액 1조 달러 이상의 기업들은 모두 디지털 플랫폼 기업들이다. 그리고 이는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미국에 비하면 여전히 제조업 기반 업체가 규모가 크지만, 네이버나 카카오와 같은 플랫폼 업체들이 시총 10위 안에 들었으며 쿠팡, 배달의민족, 마켓컬리 등 최근 급성장을 하고 있는 기업들도 모두 플랫폼 기반 업체들이다. 플랫폼 비즈니스는 여전히 대세이고 앞으로도 대세일 것이다.
하지만 더 이상 과거와 같은 단순한 플랫폼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을 전망이다. 이미 단일 플랫폼은 초기 인터넷 기업이나 튼튼한 고객 기반을 확보한 기업들이 독차지하고 있어 신규 진입을 방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최고의 디지털 비즈니스 전략가인 김학용은 냉혹한 플랫폼 비즈니스의 벽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크로스 플랫폼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대규모의 고객 집단을 공유하는 여러 개의 서비스 플랫폼으로 구성된 크로스 플랫폼을 이용하면 아주 적은 비용으로 고객을 확보하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다른 플랫폼들에 비해 큰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아마존, 구글, 테슬라 등의 예시를 들며 크로스 플랫폼 전략의 필요성을 설파한다.
단 하나의 플랫폼이 세상을 지배한다
《온리원》에서는 아마존, 구글 등의 플랫폼 전략을 해부하고 있어, 이 책을 살펴보는 것만으로 스트리밍 음악이나 OTT, 그리고 최근에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된 스트리밍 게임과 같은 전통적인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들이 이를 플랫폼으로 진화시키고 더 나아가 크로스 플랫폼으로 진화시키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최근 주목받는 모빌리티 서비스, 커넥티드카, 스마트홈, 그리고 스마트시티 분야에서 서비스 확장을 통한 경쟁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