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청소년 퍼실리테이션 입문
저자 박점식,양혜진,안창호,권태남,전
출판사 둘셋손잡고
출판일 2021-01-25
정가 15,000원
ISBN 9791196816179
수량
Part 1 청소년 퍼실리테이션 이해

1. 퍼실리테이션의 개요 / 10

2. 청소년 퍼실리테이션의 개념 / 13

3. 청소년 퍼실리테이션의 목적 / 14

4. 청소년 퍼실리테이션의 필요성 / 16


Part 2 청소년기의 퍼실리테이션

1. 인지적 발달기의 퍼실리테이션 / 20

2. 정서적 발달기의 퍼실리테이션 / 22

3. 영성 발달기의 퍼실리테이션 / 24

4. 청소년 문화와 퍼실리테이션 / 27


Part 3 퍼실리테이션의 이론적 배경

1. 공감 / 34

2. 의사소통 / 42

3. 현상학 / 53

4. 성격 심리 / 59

5. 집단 상담 / 69

6. 참여적 의사 결정 / 82


Part 4 학교 퍼실리테이션

1. 학교 교육 / 92

2. 민주 시민 교육 / 100

3. 학교 자치 / 108

4. 퍼실리테이션과 학교 자치와 민주 시민 교육 / 115


Part 5 청소년 퍼실리테이션 기초

1. 질문 / 126

2. 경청 / 133

3. 활력 / 138

4. 기록 / 144

5. 브레인스토밍 / 150


Part 6 청소년 퍼실리테이션 도구

1. 공감대화 / 159

2. 창의대화 / 170

3. 이미지 바꾸기 / 177

4. 실행계획 세우기 / 182


Part 7 청소년 퍼실리테이션 응용

1. 코칭 / 187

2. 멘토링 / 193

3. 리더십 / 201

4. 갈등 관리 / 207


Part 8 청소년 퍼실리테이터 역량

1. 청소년 퍼실리테이터의 역할 / 218

2. 청소년 퍼실리테이터의 역량 / 221

3. 청소년 퍼실리테이션의 기획 및 진행 / 227

4. 청소년 퍼실리테이션의 평가
<청소년 퍼실리테이션 입문> 발간에 붙여


신 좌 섭


이 책을 집필한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의 창립회원들을 처음 만난 것은 약 5년 전인 2016년 1월경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우리 사회 청소년들의 인성교육에 관심을 가진 분들 1백여 명이 참석한 조찬 모임에 필자가 초대를 받아 ‘공감과 소통의 청소년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한 것이 만남의 계기가 되었다.

이 강의에서 필자는 “우리 사회를 근본적으로, 더 나은 곳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평화롭고 지혜로운 대화를 이끌어내는 퍼실리테이터를 10만 명 정도 양성하여 사회 곳곳에 진정한 대화의 장이 열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우리의 미래를 열어갈 청소년들이 모두 퍼실리테이터로서의 역량을 갖추도록 하고 싶다”는 다소 무모한 발언을 했는데 반응은 의외로 뜨거웠다.

입시를 위한 무한경쟁, 부모를 포함한 기성세대와의 대화단절, 서로 다른 계층에 속한 친구들 간의 괴리감, 학교에서의 따돌림, 사회적 소통의 결핍, 자극적이고 퇴폐적인 대중문화, 세상에 대한 부정적이고 절망적인 시각을 부추기는 미디어…… 그리고 이로 인한 방황과 좌절, 삶의 의미에 대한 회의와 냉소 등, 우리 사회를 이끌어가야 할 미래세대의 어두운 삶에 대한 근심과 걱정으로 모인 이분들은 ‘공감과 소통의 대화’야말로 청소년들의 미래를 밝혀 줄 수 있는 진정한 토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물론 이분들에게 실천적인 대안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이분들은 올바른 가치관과 도덕을 잘 가르치면 청소년들이 흔들림 없이 미래를 열어나갈 것이라는 전통적 전제 위에 많은 활동을 하고 있었다. 이것은 당연히 옳은 생각이지만, 이 같은 전통적 접근으로는 새로운 세대에게 다가가기 힘들다는 한계를 이분들은 이미 경험적으로 알고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조찬 모임 이후 이어진 대화에서 우리는 관심 있는 어른들이 먼저 ‘공감과 소통의 대화’를 이끌어내는 기법, 즉 퍼실리테이션(Facilitation을 익힌 뒤에 학생들에게 꼭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