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그림으로 보여 주기
1부 자료와 그래프
1. 여러 가지 그래프
2. 그래프의 활용
쉬어 가기 | 누가 처음 그래프를 만들었을까?
2부 도형과 식이 만나는 곳, 좌표평면
1. 좌표평면의 발명
2. 좌표평면 위의 도형
쉬어 가기 | 타원으로 이해하는 우주
3부 함수와 그래프
1. 식을 그래프로 표현하기
2. 여러 가지 함수 그래프
쉬어 가기 | 위성 텔레비전과 이차함수 그래프
4부 그래프의 변화와 미분
1. 미분의 발명
2. 순간의 변화를 계산하기
쉬어 가기 | 미분의 짝꿍은 적분
그래프, 막대그래프에서 미분까지
차이점을 알아야 그래프를 파악할 수 있다
그래프는 여러 가지 자료를 분석하여 그 변화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나타내는 것이다. 우리 수학 교과서에는 다양한 그래프가 등장하는데, 그래프가 나타내는 대상은 경우에 따라 다르다.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막대그래프나 그림그래프 등은 복잡한 자료를 정리해 나타내는 역할을 한다. 반면, 중학교 이상의 과정에서 배우는 좌표평면 위의 그래프는 도형이나 함수 식을 나타낸다. 좌표평면 위의 그래프들을 초등학교 때 배운 그래프와 구분해서 이해하지 않으면 자칫 개념을 혼동할 수 있다. 또 그래프가 좌표평면 위에 똑같은 모양으로 그려지더라도 도형을 중심으로 할 때와 함수 식을 중심으로 할 때의 의미가 다르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이 책은 수학 교과서 속 여러 그래프들을 차이점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그래프 편은 가장 기초적인 막대그래프에서 시작해 중학교에서 배우는 다항항수 그래프,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특수 함수 그래프와 미분까지 연결해 나가며 그래프 개념을 깊이 있게 파고든다.
또한 이 책은 다양한 역사적 인물들의 이야기를 곁들이며 그래프 개념을 입체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막대그래프를 처음 발명한 정치경제학자 윌리엄 플레이페어, 장미 그래프를 통해 영국 병원의 위생 시설 개선을 이끌어 낸 플로렌스 나이팅게일, 좌표평면을 발명하며 대수학과 기하학을 하나로 묶은 데카르트, 미분을 발명한 아이작 뉴턴과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까지. 이들의 이야기는 그래프가 여러 사람들의 노력을 바탕으로 발전해 왔음을 알게 한다. 또한 수학이라는 학문이 계속해서 변화하며 진화해 나가는 학문임을 깨닫게 한다.
● 『수학 교과서 개념 읽기』 시리즈의 특징
1. 주제별로 개념을 완성한다.
수학 교과서에는 여러 개념이 학년별로 나뉘어 등장한다. 예컨대 ‘수와 연산’ 영역은 중학교 1, 2, 3학년 수학 교과서 1단원에 모두 배치되어 있다. 실수 개념을 3번에 나누어, 3년에 걸쳐서 배우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