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제1장 경영학의 이해
제1절 경영학이란
제2절 경영학의 발전
제3절 디지털 시대의 경영학
제2장 생산과 품질관리
제1절 생산시스템과 프로세스
제2절 생산관리
제3절 품질경영
제3장 마케팅 관리
제1절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조사
제2절 마케팅 조사
제3절 STP전략과 4P 믹스
제4장 고객 관리
제1절 CRM의 이해
제2절 고객 경험과 커뮤니케이션
제3절 영업 자동화 시스템
제5장 판매 영업 관리
제1절 상권분석
제2절 판매 촉진
제3절 영업 관리
제6장 경영정보시스템
제1절 경영정보시스템 개념
제2절 빅데이터의 이해
제3절 클라우드와 정보보호
제7장 조직행동과 인적자원관리
제1절 조직행동
제2절 인적자원관리
제3절 인사노무관리
제8장 재무회계관리
제1절 재무관리
제2절 회계관리
제9장 글로벌 경영
제1절 무역과 수출
제2절 글로벌 경영이론
제3절 진출 전략 및 전략적 제휴
제10장 기업 전략과 혁신
제1절 비전과 미션
제2절 전략기획 및 경영계획
제3절 기업혁신과 인공지능
제11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제1절 기업윤리
제2절 고객 만족 경영
제3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제12장 창업과 기업가정신
제1절 창업의 이해
제2절 창업의 유형과 절차
제3절 기업가 정신
국내에서 경영학은 1970년대만 하더라도 각 대학이나 기업에서 무역 및 생산관리가 중심이 되어 교육 훈련되었다가 1980년대 이후 대학마다 본격적으로 경영학과가 탄생하면서 무역학의 수요가 국제경영 분야로, 정보통신 등의 기술발전으로 인한 경영정보학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해당 분야를 포괄하는 경영학으로 발전, 진화된 모습을 보여 왔다. 최근에는 경영정보학이 빅 데이터 및 인공지능 분야로 발전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재무회계분야를 비롯한 조직행동과 인적자원관리 분야에서 경영전략을 다루며 동시에 소비자행동을 중심으로 하는 마케팅이 유통 및 물류 분야로의 확장을 지속하고 있다. 여기에 자연과학분야의 통계학이 과학적인 실증을 위하여 경영학 분야에서 폭넓게 다루어지고 있다. 이는 경영학이 학문적인 발전 이외에 기업의 시대적 변화와 흐름에 동태적으로 반응하고 경영자 및 관리자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정보, 경험의 사례를 제공하여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기준을 제시하고자 했던 것과 무관하지 않다.
본 서적은 경영학을 입문함에 있어 기초적으로 알아야 할 이론을 Q&A 방식으로 정리하였다. 이는 경영학 학습자들이 경영학의 세부 분야에 대해서 가능한 쉽게 머릿속으로 정리하여 해당 분야의 내용을 충실히 파악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방식을 차용하였다. 기본적으로 경영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개념 정리부터 최근 빈번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창업과 기업가정신,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이르기까지 경영학 분야에서의 기초 및 심화부분을 함께 다루었다. Q&A방식을 채택함으로써 학습자 스스로 묻고 이에 답할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을 기억하기 쉽도록 기술하였다. 또한 해당 분야에 대해서 실무적으로 가장 빈번하게 활용되는 질문과 이에 따른 답변형식을 채택함으로써 경영학과 관련된 시험과 취업 등의 면접에도 쉽게 활용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였다. 특히 각 장마다 해당 분야를 요약할 수 있는 퀴즈를 준비하여 해당 분야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개념과 내용을 다시 한 번 반복 학습할 수 있도록 배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