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혼란스러운 세상에서 일하는 법
서론: 출근 없는 시대를 맞이한 사람들에게
1부 원격근무
1장 원격근무 입문
원격근무가 증가하는 3가지 원인 | 사람들이 원격근무를 선호하는 이유 | 회사가 원격근무자를 선호하는 이유 | 원격근무와 재택근무의 차이 | 원격근무의 7가지 문제
2장 원격근무자의 생활방식
업무 수행량이 많은 원격근무자의 5가지 습관 | 효율적인 일정 관리 | 방해물을 물리치고 집중하는 법 | 고립감과 외로움을 이겨내는 법 | 원격근무의 질을 높이는 5가지 마음챙김 원칙 | 원격근무와 생활의 균형을 이루는 3가지 방법
3장 업무 공간 만들기
몰입적 업무인가, 피상적 업무인가 | 업무 공간 선택 시 고려해야 할 10가지 요소 | 홈 오피스 만들기 | 나만의 업무 기반 시설 갖추기 | 아날로그의 매력
4장 평판 쌓기와 온라인 퍼스널 브랜드 만들기
퍼스널 브랜드의 정의 | 퍼스널 브랜드가 비대면 업무에서 더 중요한 이유 | 강력한 퍼스널 브랜드를 위한 3가지 요소 | 자신의 개성을 드러낸다 | 나만의 관점을 갖는다 | 온라인에서 존재감을 갖는다 | 일관성의 중요성
2부 비대면 회의
5장 비대면 회의 준비하기
우선 고려해야 할 사항 | 비대면 회의 안건을 정하는 비법 | 비대면 회의의 7가지 규칙 | 기술을 제대로 알기 | 참여 유도 전략 세우기 | 비대면 회의의 4가지 모델 | 막바지 준비
6장 참여 유도하기
비대면 회의를 망치는 5가지 이유 | 청중의 집중을 끌어내는 법 | 원격근무에서 창의성 높이기 | 전문가처럼 비대면 회의 쉽게 하기
7장 비대면 프레젠테이션을 수행하는 방법
장비 및 공간 설정하기 | 효과적인 비대면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10가지 비법 | 다채로운 프레젠테이션 준비하기 | 인상적인 프레젠테이션 수행하기 | 비대면 프레젠테이션으로 상품 판매하기 | 비대면 프레젠테이션에서 사과를 금하는 이유
8장 가상 이벤트, 비대면 연수, 웨비나
가상 이벤트의 정의 | 비대면 활동 6
출근 없이 원하는 곳에서 일하는 시대,
지역도 국가도 넘어서는 원격근무의 모든 것
“구글, 내년 6월까지 재택근무 연장 발표”
“트위터, 무기한 재택근무 시행”
“카카오·네이버·넥슨도 원격근무”
접촉을 최소화하고, 가상공간을 현실로 끌어오는 ‘언택트’ 시대. 일도 예외가 될 수 없다. 지구 반대편에서도 동시에 일할 수 있는 원격근무의 세상이 왔다. 기업의 일만이 아니다. 학교는 원격수업을 실시하고, 각종 행사도 온라인으로 치러진다. 이 새로운 방식에 우리는 어떻게 적응해야 할까?
원격근무, 화상회의, 비대면 협업에는 장점도 있지만 그만큼의 단점도 존재한다. 《뻔하지 않고 실용적인 원격근무 안내서》(원제: The Non-Obvious Guide to Virtual Meetings & Remote Work는 이런 비대면 업무의 단점은 줄이고 장점은 극대화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원격근무를 위한 최적의 공간 꾸미기부터 혼자 일할 때의 멘탈 관리법, 비대면으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법, 같은 공간에 모이지 않고도 효과적으로 협업하고 성과를 공유하는 방법까지, 우리가 궁금한 원격근무의 모든 것을 담은 가장 실용적인 안내서다.
비대면 세상을 맞이한 직업인을 위한
뻔하지 않고 실용적인 안내서
“앞으로 직원들에게 집에 머물러라, 사무실에 오지 마라, 통근하지 마라, 하지만 멀리서도 더 많은 업무를 처리해달라, 이런 식의 요청을 하는 회사가 점차 늘어날 것이다. 그리고 미래의 비즈니스에서는 이런 요구에 대처할 수 있는 유연성이 더욱 필요하다. 이 책을 통해 새로워진 오늘날의 업무 방식에 대비하는 방법과 습관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저자에 따르면 원격근무가 꼭 좋은 것만은 아니다. 원하는 곳에서 살고 일할 자유를 얻을 수 있지만, 반대로 일과 삶의 경계가 흐려지거나 소외감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원하든 원하지 않든, 원격근무는 우리 삶의 일부가 되었다. 우리는 이 새로운 업무 방식에 적응해야 한다.
《뻔하지 않고 실용적인 원격근무 안내서》는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