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머리말
▣ 동양에 전해진 서양고전(Classic의 변용 - 에픽테토스 ??엥케이리디온??의 번안과 번역 | 오지석
Ⅰ. 서양 고전의 소통(疏通과 화통(和通
Ⅱ. ??이십오언??을 통해 만난 ??엥케이리디온??
1. 에픽테토스와 ??엥케이리디온??
2. 마테오 리치의 ??엥케이리디온??이해
3. 동서양 사상이 소통하고 화통하는 자리 : ??이십오언??
Ⅲ. 이질적 문화를 수용하고 변용하는 과정
▣ ??고백록??의 한국적 독해 - G. Engel(왕길지를 중심으로 | 문시영
Ⅰ. 아우구스티누스는 어떻게 수용되었을까
Ⅱ. “聖어구스듸노”와 ??고백록??의 한국적 읽기
1. 아우구스티누스와 한국교회의 참회의 영성
2. 참회의 영성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
Ⅲ. 참회의 영성에서 사회적 영성으로
▣ 전통적 덕목으로서의 관용과 시민적 덕목으로서의 관용 | 차미란
Ⅰ. 도덕교육의 내용으로서의 관용
Ⅱ. ‘다양성의 존중’과 ‘너그러운 마음’
Ⅲ. ‘똘레랑스’란 무엇인가?
Ⅳ. 전통적 관용과 시민적 관용
Ⅴ. 보편적 가치로서의 ‘관용’의 정신
▣ 현대 사회에서 동도서기론(東道西器論을 어떻게 볼 것인가? | 심의용
Ⅰ. 동양과 서양의 오래된 만남
Ⅱ. 동도서기론은 어떻게 변용되었는가?
Ⅲ. 중층적 구조를 지닌 동도서기론
Ⅳ. 이중적 고뇌를 지닌 동도서기론
Ⅴ. 현대 사회에서 동도서기론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
Ⅵ. 더 나은 보편은 가능한가?
▣ 최한기의 지구 지식은 어떤 문명론적 상상을 낳았는가? | 김문용
Ⅰ. 지리 지식과 문명론의 관계
Ⅱ. ??지구전요??의 문명론적 위상
Ⅲ. 지구 이해와 문명관
1. 운동하는 지구 - 문명의 다양성
2. 연결된 우주 - 문명의 통일성
3. 지구의 기화 ? 문명의 자연성과 도덕성
Ⅳ. 상상의 현실성과 새로운 가능성
▣ 예수회 세계지도와 조선의 지적 변용 | 김선희
Ⅰ. 신학(新學이면서 이학(異學으로서의 서학
Ⅱ. 세계 지도 수용 과정에 나타난 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