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어 있는 호랑이를 찾아보세요!”
호랑이가 동물원을 나온 이유는?
이 책은 호랑이 한 마리가 동물원을 탈출하는 장면으로 시작됩니다. 독자는 도망친 호랑이를 함께 찾아보자는 제안을 받게 됩니다.
숨어 있는 호랑이를 찾아내는 것은 그 자체로 즐거운 놀이입니다. 비교적 쉽게 찾을 수 있는 장면이 있는가 하면, 관찰력과 집중력이 필요한 장면도 있어 놀이의 즐거움과 성취감을 고루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숨어 있는 호랑이를 찾는 것에 그친다면 이 책의 재미와 의미를 충분히 즐겼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독자(=사람에게는 호랑이를 찾는 것만이 중요할 수 있지만, 호랑이에게는 호랑이의 사정이 있기 때문이지요. 호랑이가 어떤 사연을 가지고 있는지, 왜 동물원을 나와서 마을을 돌아다니는지에 관심을 가진다면 ‘숨은 호랑이 찾기’라는 놀이에 머무르지 않고 한 편의 이야기를 만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독자들이 이러한 작품의 재미와 의미를 놓치지 않길 바라는 마음으로 한국어판 제목을 《호랑이는 왜 동물원을 나왔을까?》로 지었습니다. (스페인 원작의 제목 《¿Has Visto a este tigre?》는 “호랑이를 보았니?”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숨어 있는 호랑이만 찾지 마세요!”
마을 사람들의 사연을 발견하는 재미, 함께 살아가는 삶의 의미
숨어 있는 호랑이를 찾기 위해 그림책 장면을 꼼꼼하게 보다 보면, 이 책에 다양한 사람들의 사연이 숨겨져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셀카 찍기나 다양한 종류의 탈 것에 빠진 사람이나 수염이 점점 길어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곧 태어날 아기를 기다리는 사람들과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중 가장 큰 변화를 겪는 인물은 호랑이의 ‘새 친구’입니다. 호랑이의 새 친구가 어떤 모습으로 변화하는지는 놓치지 말아야 할 대목입니다.
스페인 작은 마을의 일상과 사계절의 변화를 보여주는 이 그림책에는 부록에 제시된 사람들 외에도 다양한 존재들이 등장합니다. ‘호랑이를 찾아야 한다’는 목적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