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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로이 바스카, 비판적 실재론과 교육을 말하다 (양장
저자 로이 바스카,데이비드 스콧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출판일 2020-12-31
정가 39,000원
ISBN 9788946072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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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로이 바스카: 간략한 일대기
생애 | 교육 이론
제2장 존재함과 앎
제3장 지식, 학습, 변화
제4장 다학문성과 적층적 체계
이론적 배경
제5장 교육 이론, 계몽 그리고 보편적 자아실현
제6장 교육 및 학습 이론에 관한 주석
지식 | 존재론 | 학습 | 지식 형식 | 비판
사회과학이란 무엇인가?

로이 바스카(Roy Bhaskar, 1944~2014년는 비판적 실재론(critical realism을 제창한 영국의 저명한 과학철학자다. 그의 비판적 실재론은 초월적 실재론과 비판적 자연주의를 통합한 것으로, 현대 과학철학의 주요한 흐름 가운데 하나로 자리 잡았다. 바스카는 자신의 비판적 실재론을 토대로 사회과학의 존재론과 인식론을 깊이 탐구했다. 그의 이론은 인문·사회 과학 전반에 걸쳐 오늘날 서구 학계에서 영향력을 더해가고 있다.
하지만 한국에서만큼은 바스카와 그의 비판적 실재론에 대한 관심이 높지 못하다. 20세기 내내 사회과학계를 지배해 온 실증주의가 한국 학계에서 여전히 맹위를 떨치는 탓이다. 실증주의는 ‘객관적 자료’나 ‘경험적 일반화’를 강조한다. 이것들 역시 중요하지만 과학에 대한 절반의 진실만을 보여줄 뿐이다. ‘과학이란 무엇인가’, ‘사회과학이란 무엇인가’, ‘사회과학은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 실증주의자들은 아무것도 말하지 않는다. 오히려 이러한 문제 제기를 사변적이고 형이상학적이며 반과학적이라고 배척한다. 이것이 이 책을 번역해 출간하게 된 이유다. 이 책은 한국의 사회과학도들에게 사회과학은 무엇이고 사회과학 연구는 왜 하는 것이며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에 대한 철학적 질문을 던지고 있다.

교육자는 누가 교육할 것인가?

이 책의 매력은 비판적 실재론과 더불어 교육에 대한 바스카의 사상을 엿볼 수 있다는 점이다. 비판적 실재론에서 출발한 바스카의 논의는 변증법적 전환과 영성적 전환을 거쳐 인간의 보편적인 자아실현 문제로 이어진다. 책에서 바스카는 카를 마르크스를 인용하며 수차례 “교육자는 누가 교육할 것인가”라고 묻는다. 누가 교육자들을 교육할 것인지, 누가 그들에게 권한을 줄 것인지, 누가 그들을 변화시킬 것인지가 바스카의 문제의식이다.
바스카는 학습을 인간주체에 이미 내재한 잠재력의 실현, 그의 표현을 빌리자면 ‘접힌 것의 펼침(unfolding of the e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