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5
1장 문화인류학자의 동남아 사회문화 이야기: 동남아 문화 두텁게 쓰고 깊이 읽기 _홍석준
1. 왜 동남아인가? 23
2. 동남아의 특성: 다양성과 동질성 26
3. 역사 속의 동남아, 동남아 속의 역사: 외부와의 상호작용 30
4. 동남아의 문화적 동질성 42
5. 다양성과 동질성의 상호작용: 말레이시아의 종족 관계 48
6. 종족 간 조화와 갈등 52
7. 누가 말레이인인가?: 종족성 연구와 문화적 경계 58
8. 말레이인다움은 무엇인가?: 종족성 연구와 헤게모니 67
9. 맺음말에 대신하여 76
2장 동남아의 증여와 호혜성 _오명석
1. 들어가며 87
2. 호혜적 의무의 네트워크: “우땅 나 로옵” 91
3. 상호부조와 공동체적 협동: “고똥 로용” 99
4. 의례적 선물교환: 호혜성과 명예경쟁 109
5. 증여와 종교적 구원: 불교와 이슬람에서의 공덕 쌓기 119
6. 결론 135
3장 베트남의 산업화와 노동자의 저항 _채수홍
1. 동남아시아인의 삶과 문화의 현재적 위치 찾기 147
2. 사회주의 베트남의 자본주의적 산업화에 대한 상념 151
3. 사회주의 베트남의 자본주의적 산업화의 원인, 과정, 그리고 현재적 좌표 158
4. 사회주의 베트남의 자본주의적 산업화와 노동시장의 변화 과정 168
5. 베트남의 자본주의적 산업화에 대한 노동계급의 인식과 대응 177
6. 자본주의적 산업화와 문화, 이데올로기, 그리고 헤게모니 188
4장 인도네시아의 언어 이야기: 말레이어와 자바어를 중심으로 _강윤희
1. “수다 만디?”: 언어의 친교적 기능 199
2. “모기 잡아, 모기 잡아”: 생태환경과 언어 203
3. 나는 너를 어떻게 부를까?: 호칭어/지칭어와 사회관계 208
한국 인류학, 동남아를 만나다
사람마다 관심사에 따라 동남아를 바라보는 눈이 다를 것이다. 누군가는 세계 경제 체제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동남아의 경제력(2017년 현재 동남아국가연합[ASEAN]은 인구 3위, 경상GDP 6위, 상품 수출 4위, 상품 수입 3위를 자랑한다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또 누군가는 동남아의 빼어난 자연과 문화 유산, 다채롭고 풍부한 먹을것과 쉴곳에 매료되기도 한다. 또 누군가는 (아직까진 구미나 중국, 일본만큼 많지는 않지만 동남아의 역사, 문학과 예술, 정치 사회 현상과 같이 좀더 복잡한 영역에 관심을 가지기도 한다. 이 모든 것에 관심을 분명한 것은 동남아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은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그 추세에 맞추어 다양한 정보가 공유되고 다양한 차원의 책이 출간되고 있으며, 점점 더 고급한 정보와 분석, 학술 자료가 등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책에서 밝히듯이, 한국에서 동남아 지역연구의 첫 세대를 주도한 학자들은 비교정치학의 학풍을 지닌 정치학자들이었다. 그들에 이어 동남아 연구를 견인한 집단은 문화인류학자들이다. 한국의 문화인류학자들은 그 학문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장기간의 현지조사를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동남아 연구에 활발히 참여하였고, 경제, 종족, 종교와 같은 전통적인 분야뿐만 아니라 관광, 보건, 개발과 같은 새로운 분야로 관심을 넓혀나감으로써 정치학과 더불어 동남아 지역연구의 “양대 축”을 형성하게 된 것이다.
그런데 동남아가 한국 문화인류학의 관심 지역이 된 시기는 1980년대 후반에 들어서이니 빠른 시기는 아니라 할 수 있다. 한국 문화인류학계에서 동남아 연구의 물꼬를 튼 학자는 오명석이다. 그는 말레이반도 남부의 조호르 지역의 소규모 농민을 대상으로 한국인에 의한 첫 현지조사를 수행한 것을 시작으로 2020년에 은퇴하기까지 수많은 인류학자들과 교류하고, 제자들을 배출하고, 뚜렷한 학문적 성과를 냄으로써 인류학적 동남아 지역연구의 영역을 풍유롭게 만들었다. 동남아 연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