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 - 진화하는 자치단체 홍보
홍보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CHAPTER 1 - 세상과 소통하는 창, SNS
모바일 환경이 변화 불러
SNS 활용하기
- 2명 중 1명이 SNS 한다
- 페이스북, 대세
- 나이 많으면 카카오스토리
- 20대, 1시간 이상 이용
- 스마트폰이 주류
- 20~30대, SNS 이용률 가장 높아
- 소득 높을수록 이용 비율 높아
- 스마트폰 사용 2위 SNS
SNS 이렇게 운영하라
- 신속한 소통과 공감
- 핵심은 콘텐츠다
- 시장·군수 관심에 달렸다
성공하는 콘텐츠 만들기
- 공익이 우선돼야
- 콘텐츠의 흐름을 타라
- 공감하는 스토리 구성하라
- 한 줄 카피로 승부하라
- 때로는 업로드보다 방치하라
- 매체별 장단점을 살려라
- 포스팅 결재 없애라
- 발로 뛰는 영상을 만들라
- 구체적인 플랜을 만들어라
- 3초로 승부하라
- SNS 협업의 선두주자가 되자
- SNS로 소통하는 서울시 응답소
- 광역자치단체 SNS 현황
- 기초자치단체 SNS 현황
- 전국자치단체 SNS 현황
CHAPTER 2 - 유튜브를 잡아라
유튜브 시대다
재미와 공익을 챙겨라
B급 감성에 집착하지 마라
- B급 감성 문화 시대
B급 감성 아니어도 좋다
- 소통하면 된다
- 독창성을 살려라
- 공튜버에서 벗어나자
- 자치단체 간 협업 영상 만들자
- 조회 수에 기(氣 죽지 마라
- 유튜브, 생중계 시대 열었다
SPEC
저자가 신문기자와 홍보 담당 공무원으로 재직하면서 홍보가 결국 시장?군수의 선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절감하면서 써낸 책이다. 한마디로 자치단체 홍보 기법을 총망라한 책이다. 그간에 ‘보도 자료 작성법’ 정도의 책은 간간히 나왔다. 하지만, SNS에서부터 유튜브와 홍보대사 활용, 자치단체 간의 품앗이 홍보 등은 처음일 것이다. 이 한 권의 책으로 자지단체의 홍보 방법에 새로운 혁신이 이루어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