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 생각이 꽃길이 되어 온 세상을 빛내다
1강. 온(ON 세상 발전의 주인공이 되고 있는 네티즌들
1. 누구나 자신의 뜻을 펼치려는 세상
2. 개인의 생각이 즉시 여론이 되는 사회
3. 발전과 함께 책임감이 동반되어야 한다
2강. 온(ON 세상 발전, 이젠 질적 수준의 향상이다
1. 경험적 지식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2. 창조적인 자신만의 콘텐츠가 많아져야 한다
3. 책을 만드는 개념으로 블로그(SNS를 구성해야 한다
3강. 블로그 성장과 생명력은 컨셉과 이념(정체성이다
1. 블로그 개념과 온라인 환경의 변화
1-1. 블로그와 SNS 온라인에 사람들의 소통의 판을 만들다
1-2. 온라인의 성장이 오프라인을 살린다
1-3. 온라인에 집과 사무실은 반드시 있어야 하는 세상
2. 주체와 정체성을 명확하게 설정하기(어떤 집을 지을 것인가?
3. ?자아를 인식하는 관점의 발전과 블로그와 관계
[나(우리 → 이웃 → 사회 → 국가 → 인류 → 우주 → 사후세계]
3-1. 자아를 인식하는 관점의 발전
3-2. 개인이 단체 속에서 인식의 성장과정과 블로그 구성
3-3. ?개인이 단체를 벗어난 자연인으로서 인식의 성장과정과 블로그 구성
(퇴직자를 기준하지만 프리랜서나 기타 이런 환경에 있는 사람들
3-4. 개별 단체의 인식의 성장과정과 블로그 구성
3-5. 나의 지식과 뜻을 만들어서 사회에 기여하는 시대
4. 이념(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는 컨셉과 타이틀 만들기
5. 방향성과 스토리텔링 가능한 카테고리(목차 만들기와 샘플 10가지
5-1. 방향성에 따라서 발생하는 새로운 경험적 지식들
5-2. 방향성과 관계성을 통한 나만의 경험적 지식
5-3. 큰 카테고리 만드는 5가지 단계와 기준
5-4. 블로그 카테고리(목차 만들기 샘플 기준
5-5. 분야별 블로그 카테고리 변화 과정 샘플 10가지
4강. 분야별 구체적 컨셉의 블로그 카테고리 실험적 샘플 7가지
1. ?개인 요리의 삶을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CEO 및 조직의 리더, 그리고 변화를 시도하고자 하는 이들이여,
블로그를 활용하라!
인터넷과 미디어를 통해 사람들이 자신을 표현하는 시대가 왔다. 이에 맞추어 저자는 블로그 및 SNS를 시작하는 단계에 있는 사람들이 컨셉과 정체성을 명확하게 하고, 그에 맞는 카테고리(목차를 구성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는 수천수만가지의 다양한 생각을 매일매일 떠올리기에 이것들을 어떻게 구성하느냐는 매우 중요하다. 차근차근 책을 읽어나가다 보면, 만드는 사람의 생각과 뜻을 명확하게 하는 컨셉을 만들고, 컨셉에 어울리는 카테고리(목차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블로그 운영은 개인뿐만 아니라 CEO 및 조직의 리더들에게도 유용하다. CEO가 추구하는 정체성과 방향성을 조직구성원들과 함께 공유하고, 그들과 조직의 스토리를 만들어 갈 수 있다면, 조직이 소통 공간으로 하나가 되며 조직 성장과 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블로그의 생명력인 ‘컨셉’이 들어간 체계적인 카테고리 만들기와 분야별 샘플을 제시하여, 블로그 활용의 인식의 폭을 넓혀 주는 책 『CEO의 블로그 홍빛』은 당신의 생각이 카테고리가 되어 새로운 길을 만들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