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김형석, 이어령
들어가는 말 이당의 위기지학(爲己之學과 지행일치(知行一致의 삶
Ⅰ. 성(誠철학
1. 인생의 지혜는 삶보다 먼저 옵니다!
2. 진실한 물음, 분명한 대답: 물음 주체, 삶의 주체인 ‘나’
3. 행복한 인생을 위한 기초, ‘사랑-함’
4. 사랑의 종교철학적 아포리즘
5. 이당 안병욱의 언어철학: 이름에 걸맞은 인생을 살아야 합니다!
6. 율곡 이이의 후예, 성(誠을 통한 이당의 마음공부
7. 아, 불성무물(不誠無物의 철학이여!
8. 성의(誠意가 있는 삶을 위해 힘써야[務實] 합니다!
9. 인생의 내적 힘은 ‘덕(德’입니다!
10. 행복은 삶에 정성을 다한 만족감입니다!
● 이당의 성실(誠實철학
Ⅱ. 중용(中庸철학
1. 삶 속에 속임수와 거짓의 자리는 없습니다!
2. 정성을 다하면 하늘도 감동합니다!
3. 수신의 완성은 덕에 있습니다!
4. 시중(時中하면 이미 군자입니다!
5. 평화와 조화와 화목의 자리가 중용입니다!
6. 철학은 삶의 지혜입니다!
7. 성실의 덕을 살리고 참의 자리로 돌아가야 합니다!
● 이당의 중용(中庸 철학
Ⅲ. 생(生철학
1. 인생은 예술 이상의 예술입니다!
2. 생명을 생명답게 살아가는 것이 인생입니다!
3. 성찰하는 삶이어야 살 가치가 있습니다!
4. 생을 구도자의 자세로 살아가십시오!
5. 진실과 진리로 삶의 주인이 되십시오!
6. 인생은 ‘창조적 자기 표현’입니다!
7. 생은 사유와 행동의 지속입니다!
8. 성실한 생이 안온(安穩한 죽음을 약속합니다!
9. 산다는 것은 생명을 연소(燃燒하는 일입니다!
10. 인생은 한 권의 위대한 책입니다!
● 이당의 생철학
Ⅳ. 실학철학과 실용주의
1. 철학의 멸시가 철학입니다!
2. 지성일관(至誠一貫의 삶을 사십시오!: 도산 안창호와 이당 안병욱의 만남
3.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정신으로 삽시다!
4. 우리가 창조적 지성
행복한 인생을 향한 바른 길, 안병욱의 인생철학
삶은 원본적 사실이다. 무엇보다도 삶은 인간이 직접 체험되는 현장이며 실존이 논증되는 광장이다.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다. 죽음조차도 이 범주에서 한 치도 벗어날 수 없다. 그러므로 삶을 이해하고 그것을 제대로 해석한다는 것은 삶을 좀 더 성실(誠實하게 살아갈 수 있는 여지가 많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삶을 정성스럽게 대하고 긍정적인 결실을 맺기 위해서 자신의 철학함(philosophieren을 대중들과 함께 나누며 연장시켜 간 철학자가 이당(怡堂 안병욱(安秉煜, 1920~2013이다.
그는 자칫 사변으로 흐르기 쉬운 철학적 이론을 알기 쉽게 풀어내는 탁월함뿐만 아니라, 좋은 언어 구사력까지도 겸비한 철학자다. 서양철학과 동양철학을 넘나들며 시대의 민중이 갈급해 하는 실천적 사유의 바른 길, 더 나은 길을 『사상계』를 비롯하여 여러 매체를 통해 역설했다. 흥사단 아카데미를 조직하여, 직접 강연을 통해 수많은 젊은이들에게 삶의 의미를 일깨워주고 미래를 향한 희망의 의지를 열어 주었다.
안병욱은 생애 동안 50여 권의 수상록을 남긴 저술가요 수필가(문필가로 이해하기 쉽지만, 그가 수십 년에 걸처 수백 회의 대중강연을 통해, 회색빛 시대를 관통하여 꿈과 희망을 잃지 않는 삶, 참되고 성실한 인생을 지향할 수 있게 한 대중 강연가였다는 사실을 떠올리는 사람도 적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이당의 이력은 그가 스승으로 삼은 도산 안창호 시절로부터 이당의 시대로까지 이어져 온 것으로, 안병욱은, 지금도 살아서 집필 활동을 계속하고 있는 김형석 선생, 그리고 천재적인 문필가여 강연자로 한 시대를 풍미한 이어령 선생 등과 더불어 한국 근현대사를 글과 강연으로 이끌어온 우리 사회의 석학이요, 선지식이며, 스승이었다.
이당을 만든 철학, 이당이 만든 철학
그의 철학은 동서양을 아우르고 넘나들고 들어 포월(包越한다. 동양철학은 공자, 율곡 이이, 다산 정약용, 도산 안창호와 맞닿아 있다. 서양철학은 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