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
프롤로그: 왜 지금 맹자인가
인의를 해치는 ‘한낱 사내’들
빼앗지 않고는 만족하지 않는 제국
왕도를 실현하는 기업들
정치와 일을 해치는 대통령의 말
민주주의의 필요조건, 시비지심
사랑하되 조장하지 말라
누가 사도를 땅에 떨어뜨리는가
탐욕은 사람의 마음이 아니다
누가 통일을 말하는가
어떤 사람을 어떻게 쓸 것인가
나를 바꾸어야 세상이 바뀐다
본성을 잃고 괴물이 된 대학
군자의 길을 버린 교수
갈 길 잃어 헤매는 강사
대학생이여, 호연지기를 길러라
판도라의 도시 그리고 희망버스
문화도시를 지향한다면 인문학부터
역사를 잊는 자는 스스로 망한다
문화를 살리고 사람을 살리려면
천하위공을 잊은 정부와 여당
포퓰리즘의 요체는 복지다
재야에서 울리는 종소리
검찰의 칼, 활인검인가 살인검인가
판결, 눈먼 자의 저울질
강호동에게서 여민락을 보다
철밥통 품고 바싹 엎드린 공무원
열린 시대의 참된 사귐을 위하여
현재와 미래를 갉아먹는 행정
직업만 갖고 사명은 버린 기자
시민들이여, 상식의 시대를 열자
에필로그: 해석이 고전을 만든다
▶ 맹자는 매우 호기롭고 강건한 사상가이자, 독설가였다
맹자가 살았던 춘추전국시대는 혼란의 시대였다. 전국칠웅(戰國七雄을 중심으로 세력 판도가 재편되면서, 전란과 반역이 끊임없이 일어났다. 이러한 어지러운 시대에 태어난 맹자는 “천하를 바르게 다스리려 한다면, 지금 시대에 나를 빼고 누가 있겠는가!”라고 호기 있게 외칠 만큼 매우 강건한 기질을 지닌 사상가였다. 당대를 주름잡던 제후들 앞에서도 전혀 위축되지 않고, 직설적이고 거친 어조와 논법을 주저 없이 구사하였다. “한낱 사내인 주(紂를 죽였다는 말은 들었어도 임금을 죽였다는 말은 듣지 못했습니다.” ‘신하가 임금을 죽여도 되는가?’라는 제나라 선왕의 물음에 대한 맹자의 대답이다. 당시 제나라 선왕은 제후국들 중에서도 가장 강력했던 왕이다. 그러한 왕의 바로 면전에서, ‘임금을 죽여도 된다’는 뜻의 말을 서슴지 않고 했으니 그가 얼마나 담대한 사상가이자 독설가였는지 알 수 있다. 저자는 이러한 맹자의 거침없는 말을 빌려, 오늘의 이야기를 한다. 이는 거꾸로 말해, 오늘날 한국 사회를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거침없는 맹자보다 더 나은 고전을 찾기가 힘들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만큼 우리 사회의 병증이 깊었다는 것이다.
▶ 시대를 외면하는 자, 사람이 아니다
맹자는 단호하게 말했다. “시비지심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다.” 이에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시대를 외면하는 자, 사람이 아니다.” 지금은 민주주의 시대다. 민주주의는 모든 사람이 주인이 되어야 가능한 제도이다. 주인으로서 주인 노릇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그 사회엔 봄이 오지 않는다. 그래서 저자가 끝까지 희망을 놓지 않는 대상은 대통령도, 국회의원도, 검찰도 아닌, 바로 시민들이다. 마찬가지로 봄이 오지 않는 시대의 책임도 ‘시민들’에게 있음을 숨기지 않는다. “이런 몰상식한 사회를 만든 이는 과연 누구일까? 누가 상식을 되살릴 것인가?” 우리 사회 곳곳에 스며있는 문제를 조금씩 개선해나갈 수 있는 존재는 결국 시민이다. 그렇지 않다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