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부터 현대까지┃
CHAPTER 5 독립을 위한 투쟁
51 제국주의_다른 나라를 침략해 얻은 이익
52 무단통치_1910년대, 차별과 폭력으로 조선을 지배한 일본
53 러시아 혁명_세계 최초의 사회주의 혁명
54 3?1운동_모두가 한목소리로 외친 “대한 독립 만세”
55 대한민국 임시정부_황제가 아닌 국민의 국가를 향한 꿈
56 일본의 문화통치_양의 탈을 쓴 늑대, 1920년의 일본
57 실력양성운동_독립을 위한 산업과 교육의 발전
58 노동운동과 농민운동_노동자와 농민의 권리를 위한 투쟁
59 6?10만세운동과 광주학생항일운동_학생들이 앞장선 독립운동
60 신간회_독립을 위한 좌익과 우익의 협력
61 경제 대공황_세계 경제의 혼란
62 황국신민화 정책_식민지 조선이 치른 희생
63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 동원_전쟁 중의 인권 침해
64 무장독립투쟁과 의열투쟁_무기를 들고 일본에 맞선 독립운동가들
65 건국준비운동_새로운 나라를 위한 준비
CHAPTER 6 분단과 전쟁
66 미국과 소련의 대립_냉전이 한국에 끼친 영향
67 8?15광복_38도선으로 갈라진 대한민국
68 모스크바 3국 외무장관회의_심화된 좌우 갈등
69 좌우합작운동_분단을 막기 위해 손잡은 좌와 우
70 5?10총선거_남한 단독선거로 확정된 분단
71 제주 4?3사건_잔인하게 희생된 수많은 사람들
72 대한민국 정부 수립_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계승
73 반민특위습격사건_좌절된 친일파 청산
74 농지 개혁_경제 발전의 원동력
75 6?25전쟁_폐허가 된 한반도
76 6?25전쟁의 피해_학살당한 민간인들
CHAPTER 7 민주화운동과 경제 성장
77 8월 종파사건_김일성 독재체제의 시작
78 이승만의 독재정치_독재를 위한 두 번의 개헌
79 4?19혁명_부정선거로 당선된 대통령을 몰아낸 시민들
80 5?16군사정변_군인들을 동원해 정권을 잡은 박정희
81 굴욕적인 한일협정_식민지 피해 배상을 포기하다
82 베트남
역사는 지금, 여기, 우리가 만들어가는 것!
초등학교 5학년부터 배우기 시작하는 <한국사>는 수능을 볼 때까지 결코 놓을 수도, 포기할 수도 없는 과목이다. 이에 시중에는 이미 다양한 <한국사> 만화와 문제지, 단행본들이 가득하다. 그럼에도 에듀니티에서 2020년 11월 《비주얼씽킹 한국사》(전 2권를 출간한 이유는 무엇일까? 역사가 단순 암기가 아니라 우리의 삶, 그것도 미래와 이어지는 하나의 과정임을 깨우쳐주기 위해서다.
과거에서 오늘날의 한국을 엿보다
사실 인류의 역사를 살펴보면 반복되는 일이 많다. 예를 들어, 고려와 조선의 건국 과정은 신기할 정도로 비슷하다. 고려도 조선도 ‘지금보다 살기 좋은 새로운 세상’을 꿈꾸던 사람들이 새로운 왕조를 세웠다. 고려 시대 문벌 귀족들의 부정부패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오늘날의 정치권과 크게 다르지 않다. 문벌귀족들의 괴롭힘에 무신들이 정변을 일으킨 이후의 고려 사회는 어쩐지 쿠데타 이후 군부독재를 연상시킨다. 그뿐만이 아니다. 일제강점기의 ‘국채보상운동’은 IMF의 ‘금 모으기 운동’을 연상시킨다.
이런 역사의 반복은 오늘날에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뉴스에서는 몇 년째 사람만 바꿔가며 정치인 자녀의 취업부터 입학, 군대까지 온갖 비리를 반복적으로 다루고 있다. 《비주얼씽킹 한국사》에 따르면, 이런 비리는 고려 시대의 ‘음서제’에 견줄 만하다. 《비주얼씽킹 한국사》는 선사 시대처럼 실감 나지 않는 먼 과거뿐만 아니라 이 같은 비교적 최근 일까지 다룸으로써 ‘지금, 이곳’이 어떻게 ‘과거, 역사’로 남는지 독자에게 자기 삶으로 이해하게 도와준다.
단순한 통사는 No! 100가지 주제별로 질문하고 생각하는 비주얼씽킹!
지루하게 통사를 따라가는 것만으로 역사를 현재의 삶과 연결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이에 《비주얼씽킹 한국사》는 100가지 주제를 선별하고, 주제별로 ‘관련해서 생각해볼 만한 점’에 대해 질문한다. 독자 스스로 역사에 대해 생각해보게끔 만드는 것이다. 질문은 ‘역사는 왜 배울까?’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