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Chapter 1. 의욕의 심리학
어떻게 하면 의욕을 높일 수 있을까?
01 실패담이 주는 뜻밖의 효과
02 뛰어난 인재 밀어주기
03 매뉴얼과 창의력의 균형
04 급여 인상만으로는 마음을 잡을 수 없다
05 활기차게 일하고 싶다면?
06 활기 넘치는 직장 만들기
07 더욱 활기 넘치는 직장을 원한다면?
08 돈 때문만은 아니다
09 분명 좋아했는데 왜 싫어졌을까?
10 변명하는 사원 대응법
11 실패로 좌절한 사람 대처법
Chapter 2. 인사평가의 심리학
어떻게 하면 불만을 해결할 수 있을까?
12 성과주의로는 알 수 없는 능력
13 사람은 선입견으로 사람을 평가한다
14 과대평가가 오해를 낳는다
15 능력 없을수록 자신을 과대평가하는 이유는?
16 호봉제는 정말 나쁠까?
17 평가에도 문화적 차이가 있다
18 평가 활용 방법
19 실수가 없어야 가장 좋다?
20 최선을 다하면 그걸로 끝일까?
21 무의미한 정량화가 판치는 세상
Chapter 3. 인간관계의 심리학
어떻게 하면 복잡미묘한 관계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22 실적을 가로채는 사람의 심리
23 자신감 없는 상사 대처법
24 마음의 다섯 가지 편향
25 개그 본능이 통할까?
26 논리가 통하지 않는 이유
27 뻔뻔한 사람의 심리
28 피해자 의식이 생기는 이유
29 난폭한 상사의 심층 심리
30 심각한 좌절에 빠지는 사람 대응법
31 대화할 때 긴장하는 심리
32 자신이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심리
33 남의 불행은 나의 행복?
34 공통점이 많아야 친해질 수 있을까?
Chapter 4. 리더십의 심리학
어떻게 하면 집단을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을까?
35 따르고 싶은 인간상
36 반발이 심한 부하 직원 대응법
37 잘한다고 계속 맡기기만 해도 될까?
38 불편한 정보에서 눈을 돌리는 심리
39 목표 달성과 집단 유지의 균형
40 성장하는 회사가 원하는 리더십
41 격동의
어떻게 하면 의욕을 높일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불만을 해결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복잡 미묘한 관계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집단을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매출을 올릴 수 있을까?
이 책은 많은 인간 군상들이 모여 있는 직장 내 비즈니스에서 생기는 고민거리와 다양한 비즈니스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심리학 지식을 모아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비즈니스 상황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Q&A 형태로 풀어냈다
비즈니스 심리학을 표방한 책이 나오고 있지만 과학적 근거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이 책은 비즈니스 심리학의 올바른 지식을 익혀 기업과 개인, 조직에 관한 문제점들을 실제 비즈니스에 응용할 수 있도록 과학적 증거를 바탕으로 쓰여졌다.
상사와 부하직원의 갈등, 동료 간 갈등, 거래처와의 관계... 등 직장인이나 조직 운영에 골머리를 앓는 회사 경영자와 관리자라면 분명 당신의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는 힌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비즈니스 심리학이라는 무기를 손에 넣고 다양한 비즈니스 상황에 맞닥뜨리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활용해 보자.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취미활동은 제한되고 각종 모임과 여행, 식사와 카페에서 나누던 소박한 대인관계마저 어렵게 되었다. 일터의 형태는 재택근무와 같은 비대면 근무방식이 많이 도입되어 출근 스트레스는 줄었다지만 오히려 온라인 근무 환경은 상대방의 감정 등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어 상호간의 불신을 초래하며 더욱 다양한 형태의 직장 문제가 양산되고 있다. 직장이 일터이고, 일터가 집이 되어버린 요즘. 비대면 시대에는 상대방의 숨은 심리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 때마침 비즈니스에서 유용한 심리학 도서가 나왔다.
스트레스로 인해 더욱 까다로운 인간관계 뒤에 숨은 심층 심리를 이해하면 직장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사람과 사회의 아픔에 대해 위로하는 최고의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