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
발간사 3
서문 6
서론 근대 동아시아 해역의 기선항운 11
1. 서언 11
2. 청조윤선초상국공사의 성립과 발전 14
3. 일본의 오사카상선회사와 일본우선회사의 대두 20
4. 조선우선회사와 조선반도 연해의 항운 35
5. 소결 45
제1부/ 근대 동아시아와 구미선
제1장 아편전쟁 직전의 광주내항 구미선 51
1. 서언 51
2. 건륭?가경시기의 광주내항 구미선 56
3. 아편전쟁 직전의 광주 내항 구미선-The Canton Press(??광주신문?? 게재 “Shipping at Whampo”에 관하여 61
4. 소결 80
제2장 19세기 후반 동아시아 해역에서의 영국 P.&O.기선회사의 항운 81
1. 서언 81
2. 1850년 8월부터 12월까지 P.&O.기선의 항운활동 82
3. 1863년 1∼4월의 P.&O.기선의 홍콩을 중심으로 하는 항운활동 85
4. 1867∼1868년 동안 P.&O.기선의 상해항에서의 활동 87
5. 1870년 요코하마항 출입 P.&O.기선 항운표 103
6. 소결 108
제3장 상해에서 미국으로 109-Pacific Mail Steamship회사의 상해정기항로 개설
1. 서언 109
2. Pacific Mail Steamship Company의 상해-미국정기항로 개설 110
3. Pacific Mail Steamship Company의 상해-미국정기항로 운항 116
4. Pacific Mail Steamship Company 기선으로 미국에 건너간 중국인 121
5. 중국에서 미국으로 도항하는 목적 131
6. 홍콩에서의 P.M.S.S.기선 발착 142
7. 샌프란시스코에서의 P.M.S.S.기선 발착 145
8. 소결 148
제2부/ 근대 중국과 메이지일본 기선
제1장 청말 신문으로 보는 일본기선의 활동 151
1. 서언 151
2. 중국 내륙항로에서의 일본기선 153
3. 대만항로와 일본기선 173
4. 소결 178
제2장 호남기선회사 겐코마루
근대의 동아시아의 항로네트워크
일본의 해외 정기편에 의한 교통로의 확보라는 측면에서 1875년에 미쓰비시우편기선회사(三菱郵便汽船?社에 의한 최초의 해외항로인 요코하마-상해항로가 정기적으로 개설된 것은 일본정부의 후원을 얻은 것을 감안하더라도 획기적인 일이었다. 청일전쟁후의 시모노세키조약(下??約으로 중국 국내에 진출할 기회를 얻은 일본이, 오사카상선회사와 일본우선회사를 진출시켜, 장강항로를 둘러싼 중국, 영국, 일본의 기선회사사이에 경쟁이 펼쳐졌던 것이다. 그 후, 반세기 동안 일본의 기선회사는 동아시아의 많은 지역에서 활약하게 되며, 일본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기선에 의한 항운활동이 큰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그러나 1872년에 설립된 초상국윤선공사에 이어 1909년에 우흡경의 노력으로 영소윤선공사가 설립될 때까지, 이동량이 많은 노선은 외국자본에 의한 과점상태가 이어졌다. 당시 신문이나 광고 등에는 중국의 신교통기관이 된 윤선의 중요성과 편리함이 기록되어 있어 그 시대의 정황 등을 상세하게 알 수 있다. 이 책은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근대 동아시아에서의 구미선의 항운활동 및 중국과 메이지일본 기선활동에 대한 항로 및 일정표를 제시함으로써 그 당시 항로 네트워크를 파악하려는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바다와 인간의 관계 정의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전반 동안 동아시아 해역에서 활동한 기선항운 발자취의 일단을 규명하려고 노력한 이 『기선의 시대』는 부경대학교 인문한국플러스사업단의 아젠다인 ‘바다와 관련된 인간 활동의 범위인 해역’에서의 교통기관인 선박을 통해 인적 및 물적 이동과 문화의 교류가 이루어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신문자료를 통해 그 시대 선박의 운행방법과, 수송물자를 통한 경제적인 물류현상과 이문화교류를 파악할 수 있으며 기선의 활약이 그 시대의 사회적 현상을 자아낸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이 책은 해역을 중심으로 한 근대 동아시아와 구미선의 항운활동이 해운업과 교역에 있어서 교섭의 교류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