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1장. 마케터로 출근하기 전 생각해봐야 할 7가지
01 |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02 | 마케팅과 영업의 차이는 무엇일까?
03 | 마케팅은 왜 생겼을까?
04 | 마케팅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일까?
05 | 마케팅에 필요한 업무 역량은 무엇일까?
06 | 마케터가 갖춰야 할 기본 기술은 무엇일까?
07 | 마케터에게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왜 필요할까?
정리하기: 마케터로 출근하기 전에 기억할 것들
2장. 내 안의 마케팅 감각 깨우기
01 | 소비자의 시선에서 생각하기
02 | 마케터가 봐야 할 것은 경쟁 상품이 아니다
03 | 소비의 이유를 생각한다
04 | 소비자는 어디에서 무엇을 할까?
05 | 소비자의 언어로 이야기한다
06 | 광고가 아니라 이야기를 만든다
07 | 다름에 집중해야 좋은 것이 된다
정리하기: 내 안에 숨겨진 마케팅 감각 깨우기
3장. 프로 마케터의 업무 기술 따라 하기
01 | 성과 중심으로 생각한다
02 | 방향과 활동을 일치시킨다
03 | 핵심 활동에 집중한다
04 | 명확한 대상을 그린다
05 | 메시지의 우선순위를 정리한다
06 | 과정 중심으로 생각한다
07 | A/B 테스트를 습관화한다
08 | 과정을 기록한다
09 | 마케팅 자산을 관리한다
정리하기: 프로 마케터의 업무 기술 따라 하기
4장. 10단계로 이해하는 마케팅 기획
01 | 기획과 기획서 작성은 같은 일이 아니다
02 | 잘된 마케팅 기획에서는 흐름이 보인다
03 | 1단계: 우리는 지금 어떤 상황에 놓여 있는가
04 | 2단계: 트렌드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05 | 3단계: 너와 나, 그리고 소비자는 누구인가
06 | 4단계: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시나리오는 무엇인가
07 | 5단계: 어떻게 선택하고 어디에 집중해야 하는가
08 | 6단계: 힘 있는 콘셉트를 만드는 조건은 무엇인가
09 | 7단계: 마케팅의
마케팅이 궁금한 초보자를 위해 개념부터 기본 업무 기술까지 핵심만 담았다
1, 2장은 본격적인 마케팅을 하기 전 준비 운동 단계다. 1장에서는 마케팅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기본 개념을 정리한다. 마케팅이란 정확히 무엇이고 필요한 역량과 기본 기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흔히 혼동하는 영업과 어떻게 다른지 등을 알아본다. 2장은 마케팅 감각을 끌어올리기 위한 수업이다. 마케터는 어떤 관점을 가져야 하고 소비자가 어떤 과정을 거쳐 상품을 구매하는지를 파악한다. 더불어 소비자가 내 상품을 선택하도록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어필하는 법 등을 소개한다.
3, 4, 5장은 실전 편으로 마케팅 실무에 필요한 기술과 정보를 알려준다. 먼저 3장에서는 성과를 얻을 수 있는 마케팅 업무 기술을 다룬다. 회사의 비전과 마케팅 활동 일치시키기, 고객 이미지 구체화하기, 메시지 우선순위 정리하기 등 매우 중요하지만 실무에서 놓치기 쉬운 것들을 정리했다. 이것들을 잘 지키기만 한다면 충분히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4장에서는 좋은 성과를 부르는 마케팅 기획 과정을 10단계로 나누어 설명한다. 환경 분석부터 성과 측정까지 상세히 해설하여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마케터의 경쟁력을 높이는 7가지 공부법을 소개한다. 특히 사수 없이 홀로 마케팅을 시작하는 이들을 위한 내용으로, 옆에서 누군가가 알려주면 쉬운 소소한 팁이지만 그럴 사람이 없다면 답답할 수 있는 몇 가지를 추려 담았다.
책 읽을 시간이 부족해 중요한 내용만 빠르게 읽고 싶은 이들에게 강력 추천!
마케팅을 시작한다면 가장 먼저 마케팅에 대한 자기만의 개념을 잡아야 한다. 사실 ‘마케팅’이라는 단어를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사람은 거의 없다. 하지만 마케팅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마케팅은 이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명확히 말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심지어 마케터라는 직함을 달고 있더라도 말이다. 마케팅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으니 당연히 그것에 대해 알고 있다는 착각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