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한 서양 철학도의 『주역』 등반기
?계사전(繫辭傳? 상(上
1. ?계사전? 상 1장
2. ?계사전? 상 2장
3. ?계사전? 상 3장
4. ?계사전? 상 4장
5. ?계사전? 상 5장
6. ?계사전? 상 6장
7. ?계사전? 상 7장
8. ?계사전? 상 8장
1 ?설괘전? 1장
2 ?설괘전? 2장
3 ?설괘전? 3장
4 ?설괘전? 4장
5 ?설괘전? 5장
6 ?설괘전? 6장
7 ?설괘전? 7장
8 ?설괘전? 8장
9 ?설괘전? 9장
10 ?설괘전? 10장
11 ?설괘전? 11장
9. ?계사전? 상 9장
10. ?계사전? 상 10장
11. ?계사전? 상 11장
12. ?계사전? 상 12장
?계사전(繫辭傳? 하(下
1. ?계사전? 하 1장
2. ?계사전? 하 2장
3. ?계사전? 하 3장
4. ?계사전? 하 4장
5. ?계사전? 하 5장
6. ?계사전? 하 6장
7. ?계사전? 하 7장
8. ?계사전? 하 8장
9. ?계사전? 하 9장
10. ?계사전? 하 10장
11. ?계사전? 하 11장
12. ?계사전? 하 12장
?서괘전(序卦傳?
1. 건(乾 2. 곤(坤 3. 준(屯
4. 몽(蒙 5. 수(需
6. 송(訟 7. 사(師
8. 비(比 9. 소축(小畜
10. 이(履 11. 태(泰
12. 비(否 13. 동인(同人
14. 대유(大有 15. 겸(謙
16. 예(豫 17. 수(隨
18. 고(蠱 19. 임(臨
20. 관(觀 21. 서합(??
22. 비(賁 23. 박(剝
24. 복(復 25. 무망(无妄
26. 대축(大畜 27. 이(?
28. 대과(大過 29. 감(坎 30. 이(離
31. 함(咸 32. 항(恒
33. 돈(遯 34. 대장(大壯
35. 진(晉 36. 명이(明夷
37. 가인(家人 38. 규(?
39. 건(蹇 40. 해(解
41. 손(損 42. 익
시대를 초월한 리더십 교과서 『주역』
점서의 오명을 벗고 다시 태어나다!
주역이 점서의 오명을 쓴 데에는 주희의 영향이 크다. 그는 신권(臣權을 숭상한 사람이다. 주희는 제왕이 더 굳세고 눈이 밝아지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그래서 『논어』의 체계를 허물어 사대부의 심신 수양서 정도로 격하시켰고, 『주역』도 미래 운명을 가늠하는 점서로 전락시킨 것이다.
이한우는 격하되어 본뜻과 가치를 훼손당한 『주역』이 본래 체계와 가치를 되찾는 데 힘을 쏟았다. 특히 주희의 편협한 해석을 다각도로 비판했다. 『주역』을 『논어』로 풀었으며 정이(程?와 정약용 등 여러 학자의 관점을 참고로 하였다. 여기에 『조선왕조실록』과 반고의 『한서』를 비롯한 중국사의 사례와 인물을 덧붙여 검증하고 해설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를 통해 제왕학 교과서로서 『주역』의 풍부한 면모를 되살릴 수 있게 했다. 기본적인 풀이는 흔히 의리역(義理易의 최고 이론가로 꼽히는 송나라 정이천(程伊川의 『역전(易傳』의 도움을 크게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