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로로 초등 국어 5학년 >>>
머리말: 국어라는 들꽃밭
1 상대의 마음을 헤아려 대화하기
_ 대화와 공감 (교과서 1단원
2 경험을 떠올려 시를 읽고, 바꿔 쓰기
작품을 감상해요 (교과서 2단원
3 설명하는 글을 요약하는 법과 쓰는 법
_ 글을 요약해요 (교과서 3단원
4 문장의 구성을 이해하여 읽고 쓰기
_ 글쓰기의 과정 (교과서 4단원
5 ‘동형어’와 ‘다의어’를 이해하기
_ 글쓴이의 주장 (교과서 5단원
6 토의의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기
_ 토의하여 해결해요 (교과서 6단원
7 ‘여정, 견문, 감상’을 적은 기행문 쓰기
_ 기행문을 써요 (교과서 7단원
8 ‘단일어’와 ‘복합어’를 이해하기
_ 아는 것과 새롭게 안 것 (교과서 8단원
9 ‘설명하는 글’과 ‘주장하는 글’을 읽는 법
_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읽어요 (교과서 9단원
10 자기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 쓰기
_ 주인공이 되어 (교과서 10단원
11 상대의 말을 경청하며 대화하기
_ 마음을 나누며 대화해요 (교과서 11단원
12 지식과 경험을 떠올려 글 읽기
_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요 (교과서 12단원
13 의견을 조정하는 절차를 이해하기
_ 의견을 조정하며 토의해요 (교과서 13단원
14 ‘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에 맞게 겪은 일을 쓰기
_ 겪은 일을 써요 (교과서 14단원
15 매체의 특성을 이해하여 정보 찾기
_ 여러 가지 매체 자료 (교과서 15단원
16 상대의 주장과 근거를 판단하여 토론하기
_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 (교과서 16단원
17 낱말 뜻을 짐작하여 문장을 이해하기
_ 중요한 내용을 요약해요 (교과서 17단원
18 ‘대화’의 수준을 생각하여 말하기
_ 우리말 지킴이 (교과서 18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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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로로 초등 수학 5학년 >>>
감수의 말: 수학과 문학이 만나면
머리말: 수학이라는 고구마
1 ‘나누어떨
>>> ‘교과서’를 뛰어넘는 ‘교과서’ >>>
교과서는 학생들이 배워야 하는 지식을 엄정하게 서술하고 있기에 비교적 딱딱하다. 최근에는 스토리 텔링으로써 구성하려는 노력이 있었음에도, 여전히 교과서는 ‘쓸모’는 있어도 ‘재미’는 없다. 반면, 전혀 새로운 대안 교과서라고 자부할 수 있는 이 책은 ‘쓸모’에 ‘읽는 재미’를 더했다. 초등 국수사과의 핵심 개념을 ‘동시’와 ‘수필’로 이야기했다. 언제나 사람들은 이야기를 좋아하기에 초등 국수사과 교과서의 각 단원을 그 차례에 맞추어 문학 이야기로 풀어냈다. ‘이야기’에는 귀 기울이게 하는 힘이 있다. 우리 어린 독자의 관심을 끄는 그 힘은 독해력으로 이어진다. 글로 된 문장을 읽어내는 능력 말이다. 모든 공부는 독해력에서 비롯된다. 간혹, ‘글 읽기’의 통과의례를 회피하려고 만화나 영상으로써 지식 습득을 대체하려고 애쓰기도 한다. 이미지는 이미지로써 이해 방식이 따로 있다. 여러 교과목 공부는 모두 글로 이루어져 있고, 글을 읽어내는 능력은 독해력에서 비롯되고, 독해력은 자발적으로 읽어낼 때 성장한다. 그래서 이 시리즈는 문학적 재미와 의미를 고려해 흥미롭고 정직하게 구성했다.
>>> 현행 ‘초등 수학 교과서 집필 책임자’의 감수의 말 >>>
“‘로로로 초등 수학’에 실린 동시들은 수학의 개념들을 그 테두리 안에 가두지 않고 더 넓게 상상하도록 독자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의 한 단원에서는 사물의 ‘길이’를 나타내는 개념을 가르칩니다. 그런데 이 책의 시리즈에 실린 동시들 중에서, <로로로 초등 수학 1학년>에 수록된 작품 「김비교 학생의 일기」는 그 ‘사물의 길이’를 ‘시간의 길이’까지 확장하여 어린이 독자의 생활 경험에 수학의 개념이 맞닿게끔 그 의미를 활짝 열어 놓았습니다. [......] 어느 나라 학생들이든 수학만큼은 배우기 힘들어 합니다. 수학의 언어는 세계 공통어이지만, 동시에 어느 나라에서든 아주 딱딱하고 낯선 언어로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런 점에서 ‘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