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멤버십 프로그램의 이해
CHAPTER 01 멤버십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CHAPTER 02 멤버십 프로그램의 발전 과정과 운영 현황
CHAPTER 03 멤버십 프로그램의 향후 전망
PART 1 멤버십 프로그램의 유형
CHAPTER 01 보상점수 기준
CHAPTER 02 보상물 기준
CHAPTER 03 파트너십 기준
CHAPTER 04 서브스크립션 모델 기준
PARTⅢ 멤버십 프로그램의 원리
CHAPTER 01 멤버십 프로그램의 고객생애가치 창출 과정
CHAPTER 02 멤버십 프로그램의 소비자 심리 메커니즘
PART Ⅳ 멤버십 프로그램의 설계와 구축
CHAPTER 01 멤버십 프로그램 설계 프레임워크
CHAPTER 02 현황 분석 및 목표 수립
CHAPTER 03 멤버십 프로그램의 핵심 설계
CHAPTER 04 성과지표 개발
CHAPTER 05 멤버십 프로그램 시스템 개발
PARTⅤ 멤버십 프로그램의 운영
CHAPTER 01 고객 데이터의 수집·관리·활용
CHAPTER 02 포인트의 회계 및 과세 처리
CHAPTER 03 고객 포트폴리오 관리
CHAPTER 04 모바일 멤버십 전략
PARTⅥ 업종별 멤버십 프로그램
CHAPTER 01 BtoC ? 소비재 제조업
CHAPTER 02 BtoC ? 소비재 유통업
CHAPTER 03 BtoC - 서비스업
CHAPTER 04 BtoB - 산업재 제조업
CHAPTER 05 GtoC - 사회 서비스
책의 특징에 대하여
책의 내용은 멤버십 프로그램의 운영에 꼭 필요한 이론과 실무적 방법론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설명함으로써, 독자 스스로 자신의 실무적 역량과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다양한 유형의 멤버십 프로그램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국내외 사례를 제시하고, 멤버십에 접목 가능한 최신의 디지털마케팅 기술들을 소개하여, 독자들이 자사의 특성과 디지털 시대에 부합하는, CRM과 마케팅의 통합 플랫폼으로서의 멤버십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는 응용력과 장기적인 전략 방향에 대한 안목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책의 범위와 구성에 대하여
멤버십 전략은 멤버십 프로그램의 운영 목표를 설정하고, 기업에 적합한 멤버십 모델을 과학적으로 설계하며, 프로그램의 원활한 운영을 지원하는 시스템의 구축 및 디지털마케팅 기술을 연동하는 것, 그리고 CRM 마케팅 전략의 개발 및 실행까지 멤버십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총체적인 기획과 개발, 운영을 포함합니다.
이 책은 총 여섯 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멤버십 프로그램의 개념부터 유형, 운영 원리, 설계 방법론, 운영 실무, 업종별 특성과 사례를 단계적으로 제시하며 멤버십 전략에 필요한 개념과 방법론에 입체적으로 접근합니다. 독자 여러분께서는 관심 있는 부분부터 학습할 수 있지만, 이 책에서 제시하는 흐름에 맞춰 학습하는 것이 지식을 습득하는 데 보다 효과적일 것입니다.
Part I. 멤버십 프로그램의 이해
멤버십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 국내외 운영 현황 및 발전 과정 등, 멤버십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개념과 운영 현황을 설명합니다.
1. 멤버십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멤버십 전략, 멤버십 프로그램의 개념과 중요성, 멤버십 프로그램의 적용 범위
2. 멤버십 프로그램의 발전 과정과 운영 현황
멤버십 프로그램의 유래와 전신, 국내외 운영 현황 및 발전 과정
3. 멤버십 프로그램의 향후 전망
앞으로의 멤버십 프로그램 발전 방향에 대한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