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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 말씀으로 다음세대를 세우라
Section 1. 어린이 설교, 이렇게 준비하라
1. ‘왜’ 어린이 설교를 해야 할까
2. ‘누가’ 어린이 설교자인가
3. ‘무엇을’ 설교할 것인가
4.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Section 2. 어린이 설교의 실제 Ⅰ / 성경 인물설교
1. 노아 : 제일 먼저 하나님을 생각해요!
2. 다윗 : 승리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3. 솔로몬 : 하나님 마음에 딱 맞는 사람
4. 요나 : 나 한 사람 때문에
5. 베드로 : 말씀의 능력을 믿는 어린이
Section 3. 어린이 설교의 실제 Ⅱ / 교회 절기설교
1. 친구 초청주일 : 천국 KTX를 타세요!
2. 고난주간 :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하신 일을 기억해요
3. 어버이주일 : 부모님을 기쁘게 하는 어린이
4. 추수감사절 : 감사의 습관을 가져요
5. 성탄절 : 예수님께 드릴 선물을 준비했나요?
Section 4. 어린이 설교의 실제 Ⅲ / 성경 주제설교
1. 기도 : 나도 기도할 수 있어요
2. 십자가 : 믿음의 눈으로 십자가를 바라보아요!
3. 교만 : 교만하면 큰일 나요!
4. 용서 : 친구가 미워질 때 어떻게 할까요?
5. 섬김 : 으뜸이가 되고 싶어요!
6. 능력 : 예수님의 이름에는 능력이 있습니다
7. 회개 : 회개하면 회복되어요
8. 희망 : 그들은 우리의 밥이죠!
책 속으로
“설교의 내용을 윤리적 교훈과 율법적 명령으로 채우지 않아야 한다. 복음적인 설교를 어린이들에게 선포해야 한다. 복음적인 설교는 예수님이 어떤 분이시며, 우리를 위해 무엇을 하셨는지를 말하는 예수님 중심의 설교이다. 그런데 많은 경우 어린이 설교에서 인간 중심적 설교가 전해진다. ‘교회 잘 다녀라, 전도해라, 헌금해라, 거짓말하지 마라, 성경 읽지 않으면 밥도 먹지 마라.’ 나도 어린이 설교 초년병일 때 그러했다. 물론 설교에 윤리적 교훈과 율법적 명령이 포함된다. 그러나 이런 내용은 예수님을 구원자로 아는 구원의 감격에서 흘러나오도록 교육해야 한다. 설교자는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말씀과 행동을 선포하고 가르쳐야 한다. 그와 더불어 균형적으로 우리의 역할과 우리의 행동이 강조되어야 한다. 어린이가 하나님을 알도록 설교해야 한다.”
34쪽 무엇을 설교할 것인가 중에서
“나는 어린이 설교현장의 경험과 설교학적 공부를 통해 발견한 것이 있다. 설교에서 이야기 형식(Storytelling으로 설교하면 어린이에게 잘 들리는 설교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장에서 어린이 설교를 하는 이들은 다 공감할 것이다. 이야기는 어린이의 관심을 끌고 설교에 집중하게 하는 힘을 가진다. 어린이는 이야기를 좋아한다. 이야기 형식으로 진리의 개념을 담아 설교를 하면 전달이 잘 된다. 그러나 이야기로만 설교를 채워서는 안 된다. 이렇게 되면 설교가 성경 동화 수준에 머물고 만다. 어린이 설교에 ‘이야기식 설교’ 형식을 잘 활용하면 설교가 어린이들 귀에 생생하게 들리고. 또 말씀이 선명하게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야기식 설교 본문 속에는 움직임과 흐름이 있고 극적인 요소가 들어 있다. 여기에 설교 주제가 분명하고 본문 해석과 적용이 있는 설교를 하면 좋다.”
42쪽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중에서
“사울 왕은 걱정이 되어서 다윗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그러면 내 갑옷을 입고, 나의 칼을 가지고 싸워라. 그리고 무서우면 싸우려고 하다가 빨리 도망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