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_ 전통적인 원칙들, 새로운 아드레날린
PART 1 플롯의 기본 원칙
1 망치를 내리쳐라 … 〈햄릿〉
2 극적 질문을 제시하라 … 〈니모를 찾아서〉
3 가능성 있는 결말을 모조리 생각하라 … 〈더 나이트 오브〉
4 ‘그리고’가 아니라 ‘그리하여’로 연결하라 … 〈사우스 파크〉 ‘유방암’ 편
5 위험을 점점 가중시켜라 … 〈펄프 픽션〉
6 예상과 현실을 충돌시켜라 … 〈브레이킹 배드〉 ‘메틸아민 화물 열차’ 편
7 전개부를 최고조로 끌어올려라 … 《빌 스트리트가 말할 수 있다면》
8 결정적인 결심으로 결말을 시작하라 … 《프랑켄슈타인》
9 결심을 확인하라 … 〈대부 Ⅱ〉
10 신속하게 마무리하라 … 〈만춘〉
PART 2 등장인물의 기본 원칙
11 주인공은 능동적이고 결단력이 있어야 한다 … 〈레드 데드 리뎀션〉
12 딜레마를 유발하라 … ‘최고의 시기, 최악의 시기’
13 갈등을 층층이 쌓아라 … 《미즈 마블 Vol. 1: 비정상》
14 양파 껍질을 벗겨라 … 〈질병 통역사〉
15 등장인물은 최대한 머리를 굴려야 한다 … 〈스탠〉
16 모든 인물에게 가면을 씌워라 …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
17 변형을 이루라 … 《펀 홈》
18 적대자에게 강력한 동기를 부여하라 … 〈피아노 레슨〉
19 악에 맞서라 … 〈제비뽑기〉
PART 3 배경, 대화, 주제의 기본 원칙
20 배경은 필연성을 지녀야 한다 … 《오스카 와오의 짧고 놀라운 삶》
21 독자가 기대하는 것 이상을 보여주라 … 〈30 록〉 ‘잭-토르’ 편
22 행동을 끌어내는 대화를 만들라 … 〈세일즈맨의 죽음〉
23 의미를 감춰라 … 〈남아 있는 나날〉
24 큰 사냥감을 노려라 … 《빌러비드》
25 주제를 증폭하라 … 〈이중 배상〉
26 주제를 공격하라 …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27 이성적 사고에서 벗어나라 … 《구조 거리》
나가며_우리는 왜 이야기를 하는가
해리 포터부터 니모까지, 셰익스피어부터 에미넴까지
연극, 영화, 드라마, 게임, 연설 등 트렌디한 레퍼런스 총집합
훌륭한 글을 읽고, 그대로 따라 적는 것만으로도 글쓰기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하물며 이야기를 창작하는 데 있어 좋은 작품을 찾아 그 안에서 아이디어를 얻는 일의 중요성은 많이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하지만 자신에게 필요한 ‘나를 위한 교과서’를 발견하는 일은 쉽지 않다. 글쓰기 코치로서 활동하고, 여러 매체에서 글을 쓴 경험이 있는 저자는 분야와 장르를 가리지 않고 추천할 만한 작품들을 꼽았다. 그리고 그 작품들이 많은 이에게 사랑받을 수밖에 없는 이유를 조목조목 분석한다. 몇 백 년 전 고전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과 랩 가사, 판타지 영화, 텔레비전 시트콤, 인기 게임 등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작품들을 인용하여, 독자의 흥미를 돋우고, 쉽게 이해할 수도 있도록 했다.
왜 셰익스피어가 대가로 불리는지 《햄릿》에서 그의 스토리텔링 기법을 자세히 분석하고, 〈니모를 찾아서〉가 최고 흥행 애니메이션이 된 이유를 파헤친다. 그 어떤 영화보다 공포스럽고 드라마틱한 인물을 통해 멋진 스토리를 완성한 에미넴의 노래를 소개하고, ‘해리 포터’ 시리즈 중 최고라고 손꼽히는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를 통해 작가가 사용한 스토리텔링 원칙을 설명한다.
저자는 좋은 스토리텔링은 어디에서든 만날 수 있다고 얘기한다. 누군가의 연설에도, 매일 들리는 노래 가사에도, 미션을 달성해야 하는 게임 안에도, 심지어 난기류를 만난 비행기 기장의 방송에도 멋진 스토리텔링 비법이 있다는 것. 《스토리텔링 바이블》은 아주 가까이에 있는 나를 위한 교과서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론은 그만, 실용적, 구체적 방법 제시!
혼자서도 충분히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글쓰기 홈스쿨링
책도 읽고 강의도 듣고, 준비는 끝났다. 이론은 완벽하다. 그러나 막상 글을 쓰려고 하면 도무지 진행이 안 되어 좌절을 경험했던 이들이 적지 않을 것이다. 머릿속에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