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MD의 정석 : 최강 MD를 위한 실전 가이드
저자 이라경
출판사 엠31(M31
출판일 2021-01-15
정가 16,000원
ISBN 9791191095012
수량
프롤로그

차례

1부 급변하는 디지털 세상 속 MD의 역할
1장 MD는 미래에 살아남을 직업군인가 사라질 직업군인가
“MD는 나중에 없어질 직업 아닌가요?”
디지털 혁명 시대 MD의 역할

2장 머천다이징이란 정확히 무엇일까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되는 ‘머천다이징’
리테일 MD vs. 제조 MD
머천다이징의 5가지 요소
MD에게 필요한 자질

2부 실전! MD 업무
1장 유통 환경과 고객에 대한 이해, 그리고 시장조사
유통 채널 전반을 둘러보기
고객을 이해한다는 것
현장을 활용해 고객의 니즈를 확인하는 법
신상품 발굴을 위한 시장조사
나의 전략을 보다 뾰족하게 만들어주는 경쟁사 조사

2장 상품 기획_MD의 개인기가 유감없이 발휘되는 순간
상품 특성 이해하기
상품 분류체계
MD의 개인기, 상품 구색
매출 증대로 이어지는 신상품 도입 전략

3장 상품 개발_여전히 뜨거운 감자인 PB와 글로벌 소싱
유통업체 브랜드란
여전히 뜨거운 감자인 PB
그럼에도 불구하고 PB
PB, 어떻게 개발하나
PB 상품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세계는 넓다, 글로벌 소싱

4장 상품 관리_현명한 MD의 상품 관리 기법
수요 예측과 발주 관리
재고 관리
재고 관리 지표
공급망 관리
상품 효율 분석

5장 진열 관리_과학과 예술의 절묘한 조화
매출을 높이는 매장 레이아웃
진열의 과학_고객의 구매 의사결정 과정을 고려한 진열
진열의 과학_객단가를 높이는 연관 진열
시각적 어필력, VMD의 힘
온라인과 모바일에서의 진열

6장 가격 관리_MD의 존재 이유
가격 설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가격 결정을 두고 벌이는 MD와 협력업체 사이의 줄다리기
권장소비자가격 vs. 오픈 프라이스
가격과 관련된 소비자 심리
매출과 이익을 모두 잡는 마진 믹스

7장 프로모션 기획_MD가 주도적으로 행사를 기획하는 법
1년 365일 진행되는 프로모션
성공적인 행사를 기획하는 법
시즌과 이슈, 숫자에 주목
급변하는 유통 환경 속에도 변치 않는 ‘MD의 정석’이 있다!
MD 업무의 ‘기본’과 ‘핵심’을 충실히 담아낸 MD들의 필독서!
머천다이저, 즉 MD는 정확히 무슨 일들을 어떻게 하고 있을까? 그들이 하는 머천다이징(merchandizing이라는 일은 정확히 무엇일까? 막상 현직 MD들조차 한마디로 깔끔하게 정의내리긴 쉽지 않을지 모른다. 흔히 ‘뭐(M든지 다(D 하는 사람’의 줄임말이 MD라고들 하니까 말이다. 이렇듯 MD는 회사 내외부의 수많은 일들에 관여하고 처리하며 정신없이 하루 일과를 보낸다. 그러다 보면 자칫 자기 업무의 본질을 놓치거나 자기 역할의 갈피를 잡지 못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급변하는 유통 환경 하에 휘몰아치는 업무 속에서도 단단한 닻이 되어줄, 바로 이 책이 필요한 이유다.
사실 업무 현장에 바로 투입되어 일을 하면서 배우고 익히는 경우도 많고 실제로 그렇게 사회생활, 회사생활을 시작하는 게 부지기수다. 하지만 기왕이면 자기 업무의 ‘기본’을 한 번쯤 확실히 정리해보고 그 안에서 생활한 선배의 경험담을 미리 접한다면 훨씬 좋지 않을까. 그런다면 최소한 쏟아지는 업무에 치여 본문을 잃고 헤매는 일은 많이 줄어들 것이다. 그런 취지에서 나온 책이 바로 《MD의 정석》이다. 이 책은 복잡다단한 MD 업무의 ‘기본’은 물론 ‘핵심’과 자잘한 ‘노하우’까지 충실히 담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이다. MD라면 혹은 MD 역량이 필요한 예비 MD나 1인 셀러라면 한번쯤 꼭 읽어봐야 할 필독서라 하겠다.

예비.현직 MD는 물론 1인 셀러, 인플루언서 등
상품을 판매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머천다이징(MD 깨알 정보 총망라!
유통기업 조직의 울타리 안에 있든 혹은 조직 밖에서 기발한 상품을 발굴해 판매하든 ‘머천다이징 역량’은 기본적으로 필요하다. 더구나 요즘은 1인 셀러나 인플루언서 등 온라인과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세포마켓도 나날이 커지고 있다. 조직의 경우에도 과거 제조업에만 머물던 기업들이 직접 판매에 나서기도 하고, 오프라인 위주